[@독자마당] 올바른 한글 표기에 관심을 外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올바른 한글 표기에 관심을

세계 공용어인 영어를 배우는 데는 열심이면서도 그 무엇보다 사랑하고 아껴야 할 우리글 한글을 소홀하게 취급하고 있는 것이 오늘의 현실이다. 북리뷰에서 한글을 올바르게 사용하고 표기하는 일에 많은 관심을 가져 줬으면 한다. 김순기 (서울시 중구)

▶영상세대 고전 꼭 읽어야

커버스토리 ‘세계는 지금 교양을 읽는다’중 SF소설이나 영상문화에 지성이 없음을 비판하고 인간의 지적 상상력의 원천은 결국 고전 속에 있음을 간파한 헤럴드 블룸의 주장에 공감한다. 영상세대가 고전을 읽어야 하는 이유를 일깨워 준 리뷰였다. 박소은 (대구시 중구)

▶교양 외면하면 세대 갈등

교양에 대한 커버스토리를 잘 읽었다. 지식 정보사회라 하여 얄팍한 지식만 좇고 교양 쌓기엔 소홀하다가 결국 세대간 갈등을 낳았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아울러 타인과 공유하는 상호이해의 지평을 넓히고 싶다는 바람을 가졌다. 우승희 (likeai12@yahoo.co.kr)

▶교양서적 정서 순화에 도움

먹고 마시고 입는 데는 많은 투자를 하면서도 인격을 살찌우는 교양서적 한 권 읽는 데는 소홀했던 점을 반성하고 이제는 인생관과 가치관의 정립에 유익한 교양서적을 읽으면 좋겠다. 신분 상승이나 학업성적 향상을 위한 전공서적도 좋지만 더 필요한 것은 보다 정서를 순화하고 도덕성을 갖게 하는 교양서적이 아닌가 싶다.

우정렬 (부산 중구)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