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온라인] 홍콩 고등법원 外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36면

◇ 홍콩 고등법원은 미국 선 마이크로시스템스가 홍콩 호텔운영업체를 대상으로 낸 회사 명칭사용 금지처분 신청을 16일 기각했다.

호텔 운영업체인 '라이 선 호텔 인터내셔널' 이 이름을 'e선 닷컴 홀딩스' 로 바꾸고 'e선 닷컴' 이란 웹사이트를 개설하자 선 마이크로시스템스는 "소비자들이 'e선 닷컴' 을 우리 제품으로 오인할 수 있다" 며 명칭사용 중단을 법원에 요청했었다.

◇ 미국 대형증권사인 메릴린치가 주식중개인 감독을 소홀히 한데 대한 책임으로 매사추세츠주 증권당국에 벌금 75만달러를 내기로 합의했다고 월 스트리트 저널이 16일 보도했다.

매사추세츠 증권당국은 "메릴린치의 중개인 리처드 그린이 충분한 정보가 없는 주식에 투자하도록 했으며, 그 주가의 급락으로 3천만달러의 손해를 본 투자자 약 4백명이 보상을 요구하는 사태가 벌어졌다" 고 밝혔다.

증권 규정에 따르면 주식중개인은 고객에게 투자가 적절한지를 확신시키고, 위험부담이 많은 소수 특정 주식에 과도하게 투자하는 예방해야 하는 의무가 있다.

◇ 미국 소매여행사협회(ARTA)가 "주요 국제항공사들이 공동 운영할 계획인 여행관련 웹사이트가 항공료 담합을 결정할 가능성이 있다" 며 미 연방거래위원회(FTC), 캐나다 공정경쟁국, 유럽연합 공정경쟁위원회 등에 소송을 냈다고 16일 밝혔다.

이번 소송은 11개 유럽 항공사들이 개설할 사이트, 유나이티드 에어라인 등 미국 30개 항공사들이 준비중인 웹사이트 등을 대상으로 하고 있다.

그러나 해당 웹사이트를 담당하는 칼 루트슈타인은 "현재 인터넷에서 운영되는 다른 웹사이트와 비슷한 서비스를 제공할 뿐" 이라며 담합 가능성을 일축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