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왕래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04면

★…지금까지 수입에만 의존해온 VTR용 IC가 한국전자기술연구소에 의해 국산화됐다.
VTR용 IC국산화사업은 지난해7월부터 한국전자기연이 삼성반도체·금성반도체·대우전자등과 공동으로 연구에 착수, 이번에 개가를 올리게 된것.
VTR용 IC는 색신호자동제어·녹화테이프자동조정등 기능에따라 4가지가 있는데 지금까지는 각각 다른 여러개의 칩으로 나뉘어 만들어졌으나 이번에 이를 한개의 칩으로 묶는 기술을 개발해 낸것.
이에 따라 주로 일본등에서 전량수입에 의존해오던 VTR용반도체의 국내생산이 가능해져앞으로 VTR의 수출전략상품화에도 크게 기여할것으로 보인다.
★…기성복에도 컴퓨터바람이불기시작했다. 삼성물산은 최초원단사전처리작업및 각 부위별 패턴제작에서부터 마지막 프레스공정에 이르기까지 전공정을 컴퓨터화,신사복을 만드는 일괄시스팀을 갖췄다.
이에따라 품질수준은 종전보다 훨씬 나아진반면 인건비절감등으로 가격은 오히려 종전가격보다 20%이상 내릴수 있게되자 이에 맞추어 뉴엔지니어드버킹검을 이달중부터 새로 내놓기로했다.
★…농협중앙회는 농약 성수기에 쓰고 남은 빈농약병을 안전하게 수집해서 농약공해로부터 농경지를 보호하자는 이색캠페인을 벌이고 있다.
농협은 마을마다 최소한 다섯군데이상의 빈병 수집장을 두도록하고 영농회장을 중심으로새마을 부녀회장등 농민모두가 이 운동에 참여토록 할계획.
특히 단위농협에서는 농약이동판매차량이 마을을 순회할 때 농약판매와 동시에 빈 농약병도 회수토록하고 시범시·군과 읍·면을 지정, 유관기관과 협조해서 빈병을 수집키로 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