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의 유럽배치 중거리 미사일|영불 수준 맞춰 감축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02면

【모스크바사 AP·UPI=연합】「유리·안드로포프」 소련 공산당 서기장은 21일 미국이 앞으로 MX 미사일과 장거리 순항 미사일을 실전 배치할 경우, 소련도 이에 대해 성능이 비슷한 신형 미사일을 개발해 배치할 것이라고 경고하고, 그러나 미국이 동의한다면 양국이 장거리 전략 미사일을 25%이상 감축할 것을 제안한다고 말했다.「안드로프프」서기장은 이날 소연방 창설 60주년을 기념하기 위해 열린 당 중앙위와 연방 최고회의 합동회의에서 행한 62분간의 첫 공개 연설을 통해 또「레이건」미 대통령이 제안한 제로 옵션(영의 선택)을 거부하는 한편 소련은 유럽배치 중거리 미사일을 영국과 프랑스가 보유한 미사일과 같은 숫자로 제한할 의사가 있으며, 핵무기뿐 아니라 재래식 무기의 선제 사용도 금하는 협정을 미국과 체결할 용의가 있다고 밝혔다.
전문가들은 미국이 보유한 중거리 미사일은 잠수함 발사 플라리스 A-3 미사일 64기이며, 프랑스는 MSBS-M-20-S80 기와 SSBS-S-2-S 및 S-3-S18기 등 98기, 소련은 지상 및 잠수함 발사 미사일 1천 5백기를 갖고 있다고 말했다.
전략 미사일 수는 소련이 1천3백 98기, 미국이 1천54기이며, 전략 미사일과 폭격기에 탑재되는 핵탄두 수는 소련이 7천 개, 영국과 프랑스를 제의한 나토(북 대서양 조약기구)가 9천 개인 것으로 알려졌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