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
예하 자연요리연구가
예하 프로필 사진

자연요리연구가

할머니 ‘홍순 씨’의 고운 손녀이자, 22살의 채식주의자다. 고등학교 때까지 요리를 공부했으나 대학이나 레스토랑 대신 할머니 집을 요리학교 삼아 경남 진주로 내려왔다. 할머니의 정통 레시피를 글이 아닌 손끝으로 배우고 있으며, 자신의 솜씨를 더해 세상에 없던 요리를 창조하고 있다. 인스타그램과 블로그를 통해 빼어난 음식과 미감, 글귀를 나누고 있다.

응원
231

기자에게 보내는 응원은 하루 1번 가능합니다.

(0시 기준)

구독
-
최근 하이라이트
“그대가 무엇을 먹는지 말하라. 그러면 나는 그대가 누군지 말해 보겠다.”

출처

겨울 사이로 봄내음 온다, 쑥칼국수 들깨 비빔면

2023.02.20 16:09

과자가

출처

고깔과자 얹은 누룽지 피자, 꼭 할머니와 손녀 닮았네

2022.11.14 14:30

총 6개

  • 겨울 사이로 봄내음 온다, 쑥칼국수 들깨 비빔면

    겨울 사이로 봄내음 온다, 쑥칼국수 들깨 비빔면 유료 전용

    실제로 봄쑥을 넣어 탱글탱글하게 빚은 할머니의 칼국수 면발 위에 들깨로 만든 고소한 소스와 바삭한 김가루를 뿌려 완성하는데, 한 그릇을 비우고 나면 몸속까지 할머니의 마음이 전해진다. 아직 이른 봄이라 작년 봄에 뜯어서 말려놓은 쑥가루를 할머니 칼국수 반죽에 더한다. ■ 🍳쑥칼국수 들깨 비빔면 레시피 「 📌쑥 칼국수 재료(2~3인분) : 밀가루 2컵, 쑥가루 2큰술, 참기름 1~2큰술, 소금 1/3큰술, 미지근한 물 1/2컵 들깨 소스 : 채수 4컵, 생들깨 1컵, 찹쌀가루 1/2컵, 양파 1/3개, 무 한 줌, 삶은 토란 한 줌, 소금 약간, 집간장 2~3큰술 📌쑥 칼국수면 만드는 법 ① 밀가루에 쑥가루, 소금을 넣어 섞는다.

    2023.02.20 16:09

  • 익숙한 맛이 가장 아름답다, 흑진주 닮은 흑미 부꾸미

    익숙한 맛이 가장 아름답다, 흑진주 닮은 흑미 부꾸미 유료 전용

    이번 주에는 진주의 할머니 집에서 지내며 자연의 식재료와 자신만의 상상을 더 해 새롭게 표현하는 손녀 예하의 이야기를 소개한다. 까만 진주를 닮은 흑미로 만든 부꾸미다. 설탕이 약간 들어가야 맛이 좋아진다는 할머니의 조언에 약간의 설탕, 그리고 식감에 재미를 더해줄 들깨도 넣는다.

    2023.01.30 14:43

  • 할머니의 겨울 호박죽과 손녀의 타코가 만났을 때

    할머니의 겨울 호박죽과 손녀의 타코가 만났을 때 유료 전용

    📌불맛 느타리 만드는 법 ① 올리브오일을 두른 팬에 느타리버섯을 넣어 중불로 볶아준다. 📌호박살사 만드는 법 ① 오일을 두른 팬에 단호박을 넣고 소금을 한꼬집 뿌리고, 젓가락이 들어갈 정도로 굽는다. 📌호박몰리 만드는 법 ① 오일을 두른 팬에 단호박을 넣고 소금을 한꼬집 뿌리고, 젓가락이 들어갈 정도로 굽는다.

    2023.01.02 13:44

  • 할머니 위한 특별한 김밥…시장서 산 배추의 재발견

    할머니 위한 특별한 김밥…시장서 산 배추의 재발견 유료 전용

    🍳 요리팁 ① 배추는 소금물에! 소금물에 배추를 데치지 않으면 아무리 다른 재료들의 간을 잘 맞추어도 어딘가 부족하게 느껴진다. 📌비트감자볶음 만드는 법 ① 채썬 감자는 물에 살짝 헹궈 전분기를 제거해 준 후 채썬 비트와 함께 소금에 5분 정도 절인다. 📌생연근무침 만드는 법 ① 깨끗하게 세척해 껍질을 벗겨준 연근을 0.3㎝ 정도로 잘라 식초에 2일간 담가 둔다.

    2022.12.12 15:12

  • 고깔과자 얹은 누룽지 피자, 꼭 할머니와 손녀 닮았네

    고깔과자 얹은 누룽지 피자, 꼭 할머니와 손녀 닮았네 유료 전용

    할머니표 누룽지와 손녀표 고추장 페이스트, 이색 토핑이 더해진 피자 ☝ 예하의 코멘터리 : 고소한 누룽지를 도우 삼아 토마토 가지 고추장을 바르고 토핑을 자유로이 얹은 피자다. 🍳 요리 팁 ① 토마토 가지 고추장 활용법 토마토와 가지로 만든 고추장이지만 토마토만 넣어도 되고, 가지만 넣어도 된다. ⑤ 누룽지 위에 토마토 가지 고추장과 부추, 사과, 콩고기를 올리고 각종 토핑을 취향에 맞게 골고루 올린다.

    2022.11.14 14:30

  • 할머니표 청국장의 대변신…손녀는 ‘청국장 스콘’ 내놨다

    할머니표 청국장의 대변신…손녀는 ‘청국장 스콘’ 내놨다 유료 전용

    다섯 살 때부터 청국장찌개를 곧잘 받아먹던 손녀를 위해 할머니는 매년 메주콩을 불리고 메주를 띄웠는데, 내가 조금 더 자라자 도시에서 편히 먹으라고 손수 만드신 청국장을 빻아 청국장 가루를 만들어 소포로 부쳐 주셨다. 🍳 요리 팁 ① 청국장의 염도 체크 집에서 만든 저염 청국장 가루를 사용했기 때문에 따로 소금을 넣지 않았으나 시판 무염 청국장 가루를 사용할 경우 소금을 1~2g 정도 첨가한다. ■ 청국장 스콘 레시피 「 📌재료 (스콘 6개분) 박력분 140g, 앉은뱅이 통밀가루 100g, 청국장 가루 40g, 설탕 45g, 베이킹파우더 10g, 두유 80g, 식물성 오일 70g, 구운 아몬드와 통깨 60g 📌만드는 법 ① 아몬드를 먹기 좋은 크기로 썰어 통깨와 함께 마른 팬에서 살짝 굽는다.

    2022.10.17 15: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