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술은 세계 공용어입니다. 한국 현대미술이 담고 있는 독특한 매력을 좀더 많은 사람들에게 알려주고 싶어요. 서로의 차이를 이해하다 보면 이질적인 문화권 사이에도 다리가 놓아질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
스위스 출신 화상(畵商)마틴 라이히(38).그는 지난달 말 서울 소공동 조선호텔 로비에서 '오프닝' 이라는 제목으로 미니멀리즘 계열 화가 장화진.구영모씨의 전시회를 열었다.
24일까지 계속되는 이 전시회는 국내에 거주하는 외국인들에게 한국 현대미술을 소개하려는 취지로 마련한 자리다.
미술품을 사고 파는 영리 목적은 없다. 앞으로 8개월 안에 이런 전시회를 다섯 번 더 마련할 작정이다. 놀라운 사실은 한국에 별 연고도 없는 그가 박영덕화랑.박여숙화랑 등 비교적 탄탄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는 화랑들과 손잡고 일한다는 점이다. 물론 하루아침에 가능했던 일은 아니다.
"1996년 한국에 온 이후부터 인사동.압구정동.사간동 드을 순회했어요. 화랑마다 일일이 방문하면서 어떤 작가가 있나, 어떤 작품이 좋나 살펴봤어요. 물론 제 계획을 설명하고 이해시키는 데 어려움이 많았죠. 언어 장벽도 있었지만 한국은 아는 사람의 소개 없이 혼자 뭘 한다는 게 참 힘들더군요. "
라이히는 한국에 온 이유를 "아시아에 대한 관심 때문" 이라고 밝혔다. 할아버지 대부터 베른에서 화랑을 하는 집안 배경 덕에 그도 대학 졸업 후 취리히에 있는 한 경매회사에 취직했다.
그곳에서 만난 한국.중국.일본.티베트 등 아시아 미술품의 이국적 분위기는 매혹적이었다. "현지 스위스인 누구도 아시아에 대한 지식이 없었어요. 가령 '한국' 이라고 했을 때 아무 이미지나 감흥이 없는 식이지요. 자신이 다루는 미술품에 대해 이렇게 모르면서 고객을 상대할 수 있을까 하는 의문이 들었어요. "
컴퓨터 회사를 경영하는 삼촌을 도우러 잠깐 머물렀던 2년 간의 호주 생활도 한국행을 재촉하게 만들었다.
"시드니에서 정말 좋은 한국인들을 많이 만났어요. 한국에 살면서 한국 미술을 배우면 어떨까 생각했죠. " 한국에 온 첫 해는 주로 연세대 어학당에서 말을 익히느라 바빴다. 라이히는 간단한 대화는 한국말로 나눌 수 있을 정도다.
그는 "한국 현대미술의 특징은 색채가 참으로 감각적이라는 점" 이라고 말한다. 또 "자아를 주로 탐구하는 서구와 달리 특정 주제나 대상을 묘사하는 식" 이라고 덧붙인다.
외교관이나 상사주재원 등 각종 자리에서 만난 외국인들에게 이를 설명하자 몹시 흥미로워하는 것을 보고 그는 "(한국 현대미술에 대한)갈증이 있다" 고 판단했다.
"궁극적으론 이 사람들이 한국 작가들을 자기 나라의 주요 미술관이나 화랑에 소개하도록 하는 게 제 목표입니다. "
그래서 외국인들의 왕래가 잦은 호텔 로비로 전시 장소를 잡았다. 지난 몇년간 다녀본 한국의 화랑들은 아무나 들어가기에 문턱이 너무 높았던 탓이다. 전시 비용은 한 스위스 보험회사의 후원을 받았다.
주한 스위스 대사.강영훈 전 국무총리 등이 참석한 개막일에는 작가들로부터 작품 1점씩을 기증받아 경매에 붙였다. 수익금은 자선단체에 기부할 생각이다.
"이 일에만 정신이 팔려 결혼할 때를 놓쳤다" 고 씩 웃는 라이히는 자신의 사무실 이름도 '효진(孝進)라이히' 로 이름지었다. '효' 와 '진' 이 담고 있는 뜻이 마음에 들어서다.
글.사진〓기선민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