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뜻한 실내조명 가을 분위기 연출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13면

소슬바람과 함께 찾아온 가을을 집안으로 불러들이는데 효과적인것이 조명 인테리어.도배등에 비해 경제적인 부담도 덜할 뿐만 아니라 제대로만 꾸민다면 투자한 돈이 아깝지 않은 효과를 낼 수 있기 때문이다.
조명기구는 을지로3가에서 청계천 사이나 용산전자상가등의 전문상가를 이용하면 비교적 싸게 구입할 수 있다.
◇거실=여러가지 활동이 가능한 곳이 거실이다.따라서 다양한 종류의 조명 인테리어가 필요한 곳이다.일반적으로는 펜던트식 샹들리에를 이용,거실 전체 분위기를 바꿀 수도 있다.가급적 고정식 조명은 피할 것.거실내 소파.그림등의 위치를 바꿀 수 있기때문이다.테이블 램프나 데스크 라이트등 쉽게 옮길 수 있는 것이 좋다.
벽에 걸린 그림에 조명하는 방법으로는 천장에 함몰되어 넓은 광선을 비추는 아이볼 다운 라이트,천장에 트랙이 달려 그림의 중심에 초점을 맞춘 스포트라이트,조명안에 빛을 조절하는 특수한장치를 지닌 프레임 조명,그림 바로 위에서 조명 을 비추는 특별그림조명이 있다.거실의 가구색이나 벽지등에 따라 알맞는 분위기를 선택해야 한다.
◇침실=잠만 자는 공간으로 활용한다면 침실의 의미는 반감될 수 밖에 없다.
조명을 이용해 다양한 쓰임새를 창출할 수 있도록 한다.기본적으로는 로맨틱한 분위기를 위한 무드 조명이 필수.우선 침대맡에방향조절이 가능한 낮은 스탠드를 설치하면 책을 읽는데 불편함이없다.펜던트 조명은 침실에 어울리지 않는다.천 장에 함몰된 다운 라이트와 같은 벽부착 조명이 적당하다.
벽부착 조명기구를 도매상에서 구입했을 경우에는 설치를 해주지않으므로 일당 8만원꼴인 설비전문가를 고용해야 한다.조명 인테리어 전문점은 조명기구의 가격은 비싸나 무료로 설비해준다.옷장안에 텅스텐이나 형광등 스트립을 이용해 조명을 설치하면 편리하다.옷장뿐만 아니라 욕실장.주방수납장등 각종 수납공간에도 조명을 부착하면 사용상 편의는 물론 깨끗한 이미지도 얻을 수 있다.화장대에도 위에서 아래로 비추는 다운 라이트 백열등을 달거나아래쪽에 백열등을 설치하면 화장을 하기에 좋은 조명이 된다.
◇욕실=욕실을 좀더 안락한 공간으로 탈바꿈시키면서 전기안전에도 유의해야 한다.이같은 조명으로는 함몰된 다운 라이트나 고정된 볼로 된 천장조명을 들 수 있다.샤워 커튼이 쳐있는 곳은 샤워커튼 봉 바로 윗부분에 샤워조명을 설치하는 것 이 좋다.
◇주방=주방은 가족끼리 식사를 하는 곳이므로 음식이 보기 좋고 가족간의 대화가 원만히 이뤄지도록 조명이 설치돼야 한다.
이런 상황을 가장 만족시키는 것은 높낮이를 조절할 수 있는 펜던트 조명.음식을 조리하는데 불편이 없을 정도의 밝기를 공급하는 형광등도 필요하다.싱크대나 조리대만을 비추는 스포트라이트까지 갖춘다면 금상첨화.가구배치가 잘 바뀌지 않으 므로 고정식조명이 좋다.
심재우 기자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