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철 안면홍조 예방법, "패션으로 커버해볼까"

온라인 중앙일보

입력

기사 이미지

[사진=그녀는 예뻤다 공식 홈페이지]

안면홍조란 얼굴, 목, 머리, 가슴 부위의 피부가 갑작스럽게 붉게 변하면서 열감이 나타나고 전신으로 퍼져 나가는 증상을 말한다. 약 2~4분간 지속되며 발한 등을 동반할 수도 있다. 또한 안면홍조는 폐경기의 흔한 증상의 하나로 폐경 여성의 2/3이상이 안면홍조를 자주 경험하게 된다.

그러나 겨울철 자주 붉어지는 안면홍조는 비단 폐경기의 여성들만이 겪는 문제는 아니다. 홍조는 정서적 변화와 열에 의하여 발생하는 일과성의 국소 홍반 발진으로, 얼굴에 발생하는 안면홍조가 대표적이다. 여러 가지 원인에 의한 일시적인 혈관확장으로 발생하며, 발생 기전에 따라 땀이 동반되는 경우도 있다.


안면홍조 예방법은 식이요법 외에도 심리치료, 화장법 그리고 겨울철 복장 점검 등 다양하다.

겨울철 안면홍조 예방법 중 기본은 마스크와 목도리로 찬바람을 막아 주는 것이다. 안면홍조를 불러오는 원인을 알면 예방도 자연스럽게 할 수 있다.

겨울철에 갑자기 찬바람을 맞거나, 사우나.찜질방, 히터 바람과 같이 급격한 온도변화를 일으키는 환경은 안면홍조를 악화시킨다. 그러니 충분히 안정적인 온도를 유지하는 게 좋다.

목부위를 덮는 따뜻한 옷을 입고 멋스러운 패딩으로 감싸주면 것도 좋다. 안면홍조 예방법 중엔 겨울철 외출을 줄이는 게 좋지만 피할 수 없다면 얼굴 등은 최대한 보호해야한다.

세수를 할 경우에도 미지근한 물로 시작해 찬물로 마무리해야 자연스러운 각질 관리가 된다.

온라인 중앙일보 jstar@joongang.co.kr
안면홍조예방법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