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이오드의 뜻, 다이오드의 원인과 관련해 정확히 알아보면? '아하!'

온라인 중앙일보

입력

 
다이오드란 전류를 한 방향으로 흐르게 하는 반도체 칩의 핵심부분을 뜻한다. 이에 디지털 카메라에선 빛을 한 방향으로 흐르게 하는 포토 다이오드가 들어간다.

다이오드는 원래는 양극과 음극으로 이루어진 가장 단순한 진공관의 명칭이었다. 다이오드는 2개의 전극을 가지고 순방향 전압에서는 전류가 흐르고, 역방향에서는 전류가 거의 흐르지 않는다.

다이오드는 1920년대 셀렌정류기, 아산화동 정류기가 제품화되면서 사용되기 시작했다. 제2차세계대전 중에는 라디오용 광석 검파기 개량을 위해 게르마늄과 실리콘을 사용한 다이오드가 개발돼 트랜지스터 발명의 기초가 됐다.

반도체 다이오드는 주로 점접촉 다이오드를 의미하는데, 제2차 세계대전 이후에 급격히 발전되어 각 방면에서 많이 응용되고 있다. 그 외의 다이오드에는 접합 다이오드, 본드형 다이오드 등이 있다.

다이오드는 진공관(또는 방전관) 다이오드와 반도체 다이오드가 있으며, 진공관의 경우는 2극관 또는 2극진공관이라고도 한다. 셀레늄 정류기와 같은 전자현상을 이용한 이른바 금속정류기 등도 다이오드의 일종이지만, 보통 정류기라 말한다.

진공관 다이오드는 보통 진공관의 경우와 같이 방열형과 직열형이 있는데, 이것은 열전자방출체인 음극의 가열방식에 따른 구분이다. 그 전류-전압의 특성은 5개의 영역으로 나누어 생각할 수 있다.

한편, 지난 13일 서울대 융합과학기술대학원 김연상 교수팀은 경희대 물리학과 박용섭·김영동 교수팀과 함께 산화물절연체(SiO₂)와 산화아연(ZnO) 이종접합을 이용해 기존 PN접합 소자의 한계점을 극복하면서도 적은 비용과 간단한 공정으로 투명 다이오드 소자를 구성할 수 있는 소재 및 소자기술을 개발했다고 밝혀 화제가 되고 있다.

온라인 중앙일보
‘다이오드의 뜻’[사진 중앙포토]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