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3-8 '우영우 신드롬' 박은빈의 자폐스펙트럼 천재 변호사는 어떻게 해외 시청자까지 사로잡았을까
2022-08-06 11:04:00
재생수296
공감수17
댓글수
배우 언니 | 인스타그램 (@sister_actor)
※ 배우 언니 J팟 홈페이지에서 ‘구독’ 버튼(https://me2.do/IGmyf0rL)을 누르면 매 격주 토요일 새 에피소드가 여러분의 e메일로 찾아갑니다. 구독과 댓글은 방송 제작에 큰 힘이 됩니다.
※ 배우 언니 시즌3가 ‘이상한 변호사 우영우’ 박은빈 배우편으로 마무리됩니다. 재충전의 시간을 갖고 더 알차게 단장한 시즌4로 다시 뵙겠습니다. 늘 함께해주셔서 감사합니다. :)
‘우영우 로또 담첨 사연은 실화였다’. 이번 주 뉴스 헤드라인을 장식한 제목입니다. 지난 3일 방영된 수목 드라마 ‘이상한 변호사 우영우(이하 우영우)’ 11화 내용이 실화였다는 건데요. 불법도박장에서 만난 사람들이 나란히 로또 복권을 사 당첨되면 똑같이 나누기로 했는데 로또 1등 당첨자 윤재원(정지호)이 이를 모른척하면서 나머지 사람이 소송을 건 사건입니다. 이후 로또 당첨금을 나눠받게 된 신일수(허동원)는 이혼하고 화려한 삶을 즐기려다 뺑소니 사고로 사망합니다. 조우성 변호사의 책 『한 개의 기쁨이 천 개의 슬픔을 이긴다』에 나왔던 사건들을 재구성한 에피소드입니다. 이어 4일 방영된 12화에서 사내 부부 직원 중 여성들만 부당 해고당한 일화도 실제 있었던 일에서 따왔습니다. 현실에선 갑갑하게 끝난 사건을 주인공인 자폐 스펙트럼을 가진 천재 변호사 우영우의 시선으로 다시 고민하고, 풀어내는 과정이 이 드라마의 재미입니다.
배우 정우성이 변호사로 나왔던 영화 ‘증인’(2019)에서 살인사건의 목격자였던 똑 부러진 자폐인 주인공 지우(김향기)가 극중 장래희망대로 커서 변호사가 될 수 있을지를 상상하며 출발한 작품입니다. ‘증인’과 ‘우영우’의 각본을 쓴 문지원 작가는 지난달 26일 ‘우영우’ 유인식 PD와 함께 참석한 기자간담회에서 “‘증인’을 쓰면서 자폐인의 특성을 공부하게 됐는데 자폐인이 가진 올곧음, 관심 분야에 대한 지나칠 정도의 해박함, 뛰어난 기억력, 시각과 패턴으로 사고하는 방식 등에 매력이 있다고 생각하게 됐다”고 밝혔죠. 제목의 ‘이상한’이란 수식어에 대해선 “낯설고 이질적이고 피하고 싶다는 특성도 있지만 동시에 이러한 이상함과 이상할 수 있기에 할 수 있는 생각 때문에 우리 사회를 더 나아지게 만드는 힘이 있다고 생각한다”면서요.
CNN '우영우'에 "다음 '오징어 게임'"
무엇보다 주연 배우 박은빈(29)의 존재감이 큽니다. 제작진이 1년이나 기다려 캐스팅한 배우답게, 기존 매체에서 구현된 자폐인의 모습을 모방하지 않고 자폐인의 진단 기준, 전문가 자문을 토대로 천재 변호사 우영우 캐릭터를 설득력 있게 빚어냈죠. “증상의 구현에만 초점 맞추지 않고 영우의 마음과 진심대로 극 안에서 살아 숨 쉬고 싶다”고, “어떤 것도 불가능은 없다는 생각을 이 우영우 캐릭터를 하며 느꼈다”면서요. 드라마 ‘스토브리그’ ‘연모’에 이어 또 다른 히트작을 탄생시킨 그의 비결입니다.
아직 생소한 ENA 채널에서 지난 6월 29일 0.9%대 시청률로 출발한 ‘우영우’는 입소문을 타며 시청률이 15%대까지 껑충 뛰었습니다. 각종 화제성 조사에선 한달 넘게 1위를 장식합니다. ‘어차피 1등은 우영우’란 극 중 대사가 현실이 됐습니다. 해외 인기도 뜨겁습니다. 넷플릭스 집계하는 비 영어 시리즈 주간 시청 시간 정상을 지키고 있습니다. CNN은 지난달 ‘우영우’를 “다음 ‘오징어 게임’일까” 주목하는 기사를 내기도 했죠. 미국 리메이크 제안이 있었다는 보도가 나오자마자 해외 팬들이 먼저 박은빈을 대체할 캐스팅은 없다며 항변한 현상도 재밌습니다. 한국말 원제의 ‘이상한’을 ‘Extraordinary(특별함)’이란 영어 단어로 해석한 영어 제목부터 칭찬받은 ‘우영우’. 국내외 시청자들은 왜 이 드라마에 열광할까요. 아역 배우 출신의 박은빈은 어떻게 지금 같은 주연급 연기자로 성장했을까요. 중앙일보 팟캐스트 J팟 ‘배우 언니’가 6일 ‘우영우’ 배우 박은빈 편에서 그 원인을 자세히 짚어봤습니다.
[궁금한 부분 찾아 듣기]
00:29 드라마 나온 고래, 팽나무까지 떴다…세상 편견 뒤집은 ‘이상한 변호사 우영우(이하 우영우)’ 누구?
1:31 ‘우영우’ 전담마크, 커피언니&술꾼언니를 소개합니다
3:33 어차피 화제성 1등은 우영우…넷플릭스 세계순위 근황
5:18 우영우 왜 해외서 인기일까
9:21 채널 ENA 몇 번이라고? 샤프심 시청률 15배 뛰게 만든 비결
16:34 이런 판타지 옳습니다
19:03 영화 ‘증인’에서 정우성 각성시킨 자폐스펙트럼 목격자 지우(김향기)는 커서 변호사가 됐을까 (번외편. 우영우, 스릴러 될 뻔했다고?)
22:20 박은빈 1년 기다린 유인식 PD "캐릭터 OOO 않는 배우 흔치 않아“
26:18 “어떻게 연기할지 감 안 잡힌 건 처음. 제가 찾은 해답은…” 박은빈 목소리로 듣는 ‘우영우’ 제작발표회(6월 29일 행사. 방송 중 7월 행사로 잘못 말한 점 정정합니다)
31:10 “박은빈은 OOO의 끝판왕” 대학동문의 증언
37:58 우영우 변호사 되기 전 판사부터 했다? 드라마 ‘이판사판’
40:25 박은빈 드라마 직업 탐구 ‘브람스를 좋아하세요’ ‘연모’ ‘스토브리그’
46:57 ‘우영우’ 후반전 관전 포인트
53:00 ※배우 언니 시즌3 마지막 방송 공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