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3-7 탕웨이 ‘색, 계’ 넘을까… 섹스 없는 박찬욱 궁극의 멜로 ‘헤어질 결심’
2022-07-23 07:38:00
재생수189
공감수13
댓글수
배우 언니 | 인스타그램 (@sister_actor)
※ 배우 언니 J팟 홈페이지에서 ‘구독’ 버튼(https://me2.do/IGmyf0rL)을 누르면 매 격주 토요일 새 에피소드가 여러분의 e메일로 찾아갑니다. 구독과 댓글은 방송 제작에 큰 힘이 됩니다.
이 사랑, 깊고도 꾸준합니다. 밀려드는 여름 대작들 틈에서 탕웨이, 박해일 주연 멜로 ‘헤어질 결심’(6월 29일 개봉)이 관객들 사이에 끊임없이 회자됩니다. 역시 박해일이 이순신 역할로 주연한 ‘한산: 용의 출현’(7월 27일 개봉)은 주요 무대가 바다라는 점도 절묘하게 겹쳐 ‘헤어질 결심’ 명대사 패러디가 관객들 사이에 화제가 됐습니다. “우리 일(日)을 그렇게 말하지 말아요” “그 칼은 바다에 던져버려요. 왜가 영영 찾을 수 없게.” “왜가 그렇게 나쁩니까?” “그 친절한 장수의 머리를 가져다주세요” “나는요 완전히 침몰했어요” 등이죠.
패러디 놀이를 주도하는 건 이른바 ‘헤친자’들. 헤어진 결심에 미친자들의 줄임말이죠. 지난 5월 칸국제영화제 경쟁부문에 초청돼 박찬욱 감독이 감독상을 차지한 이 영화는 지난달 29일 개봉 직후엔 ‘범죄도시 2’ ‘탑건: 매버릭’ 등 액션 대작에 밀려 흥행이 저조하단 평가가 많았지만, 입소문이 나며 관객들이 꾸준히 이어지는 추세입니다. 22일까지 이 영화 누적 관객 수는 139만명(영화진흥위원회 영화관입장권 통합전산망 집계). 개봉 전 이미 전 세계 193개국에 선판매되면서 120만명으로 낮아진 손익분기점도 넘어섰습니다.
영화는 산에서 추락사한 남편의 용의 선상에 오른 중국인 아내 서래(탕웨이)와 담당 형사 해준(박해일) 사이의 미묘한 기류를 아름다운 화면으로 표현해냈죠. 수사 과정이 연애하듯 보일 만큼 배우들의 애틋한 감정 묘사, 결말의 절절한 여운 때문에 극장에서 보고 또 봤다는 N차 관람객이 많습니다. 멀티플렉스 영화관 CGV에 따르면, 지난 17일까지 ‘헤어질 결심’을 본 전체 관객 중 5.2%가 2번 이상 관람했다. 이 중 3번 이상 본 관객도 0.9%나 됩니다.
특히 중국 배우 탕웨이가 맡은 주인공 서래가 한국말과 중국말, 번역기 기계 음성을 오가며 형사 해준과 나누는 대사들이 화제. 박찬욱 감독, 정서경 작가(영화 ‘아가씨’, 드라마 ‘마더’ 등)가 공동 집필한 『헤어질 결심 각본』은 예약 판매 하루만인 19일 온라인서점 예스24 종합 베스트셀러 1위를 차지했습니다. 서래가 사극 드라마로 배웠다는 설정의 고풍스러운 단어와 문장이 새삼 한국말의 아름다움과 함께 안개 낀 듯 보일 듯 말 듯 한 두 사람의 마음을 오래도록 곱씹게 합니다.
한국 영화 ‘만추’(2014)로 만난 김태용 감독과 결혼해 ‘분당댁’이란 별명까지 얻은 탕웨이는 이번 영화를 위해 한국어 기초 문법부터 배웠다죠. 대본에 적힌 말만 영혼 없이 앵무새처럼 따라 하기싫어서입니다. 이런 우직한 고집은 영화 속 서래에게도 녹아들었습니다. 박 감독, 서 작가가 이번 영화는 큰 틀을 정해두고 이미지에 맞는 탕웨이, 박해일을 먼저 캐스팅해, 실제 이들을 토대로 캐릭터를 빚어나갔기 때문이죠. ‘헤어질 결심’에서 탕웨이의 연기는 출세작이자, 중국 활동까지 어렵게 만들었던 문제작 ‘색, 계’(2007)를 넘어섰다는 칭찬도 나옵니다.
인디와이어, 스크린데일리 등 외신들은 일찌감치 내년도 미국 아카데미 시상식의 국제장편영화상 부문 유력한 후보로 ‘헤어질 결심’을 주목하고 있죠. 앞서 칸에서도 경쟁부문 진출작 21편 중 평단의 최고 평점을 받은 터. 올해 북미 극장가에서 정식 개봉 예정인 ‘헤어질 결심’은 작품상?감독상 등 주요 부문에도 출품할 가능성이 높다. 칸에서 탕웨이의 여자배우상 수상이 점쳐지기도 했던 만큼 연기상 부문 후보 진출도 노려볼 만합니다.
정서경 작가는 탕웨이로 인해 멜로 영화를 쓸 결심을 할 수 있었다고 고백한터. 탕웨이가 어떤 배우이기에 지금의 ‘헤어질 결심’을 있게 했을까요. 중앙일보 팟캐스트 ‘배우 언니’가 23일 공개한 탕웨이 편에서 정리해봤습니다. 이은선 영화 저널리스트와 함께한 ‘전지적 탕웨이 시점 ‘헤어질 결심’ 리뷰’에서 더 자세한 내용 들으실 수 있습니다.
[궁금한 부분 찾아 듣기]
02:23 ‘헤어질 결심’ 줄잇는 N차 관람, ‘탑건2’와 비교하면
05:10 김태리?최동훈 멜로 할 결심, ‘한산’은 ‘헤어질 결심’ 대사 패러디
06:15 정서경 작가가 탕웨이 원했던 이유
09:22 박찬욱 영화의 ‘소나무 같은’ 여성 배우 계보
10:06 서래(탕웨이)의 시선, 죽은 자의 시선
13:02 한국말과 중국말, 번역기가 연주한 멜로 변주곡 그리고 ‘만추’
18:51 불면증 해준을 잠들게 한 서래 수면법의 비밀
20:20 만주 독립군 외할아버지의 산, 자부심 있는 형사 해준의 바다
23:29 칸영화제에서 탕웨이 울먹거린 그 답변
25:51 ‘헤어질 결심’에서 박찬욱 전작 찾기, ‘박쥐’ ‘아가씨’ ‘믿거나 말거나 찬드라의 경우’
31:03 ‘색, 계’ 중국 논란 이후 탕웨이가 걸어온 길
37:34 남편 김태용 감독 함께한 새 영화 ‘원더랜드’는
39:48 배우 언니 구독 안내
40:35 배우 언니 추천 2022년 상반기 놓치면 아까운 작은 영화들 ‘모어’ ‘니 얼굴’ ‘미씽 타는 여자들’ ‘불도저에 탄 소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