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욱휴의Q&A] 백스윙때 틸트현상 방지법

중앙일보

입력

Q : 저는 백스윙을 할 때 오른 팔꿈치가 많이 들리는 느낌을 받습니다. 어떻게 하면 오버스윙을 고칠 수 있는지요? 이종균(경기도 남양주시)

A : 올바른 어드레스에서 출발된 스윙이 원하는 단계까지 순조롭게 진행되기란 쉬운 일이 아닙니다. 스윙이 진행되는 단계에서 약간이라도 잘못된 과정을 거치게 되면 어느 정점에 도달했을 때 원치 않는 전혀 다른 스윙이 됩니다.

사진(서아람프로) A는 제대로 된 어드레스 자세입니다. 사진처럼 아무리 올바르게 셋업자세를 취했다 하더라도 스윙궤도에 문제가 발생하게 되면 원하는 방향과 샷의 거리를 잃어버리게 됩니다.

잘못된 스윙의 원인을 찾아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먼저 스윙의 진행 과정에서 양발에 같은 비율로 나눠져 있는 체중이 오른발 뒤꿈치 쪽으로 충분히 이동되지 않게 되면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즉 근육이 이해할 수 있는 힘의 축적을 충분히 느끼지 못하므로 약간의 오버스윙으로 보충하려는 동작이 생기게 되는 것이지요. 이런 문제는 스윙을 하면서 하체에 느껴지는 체중전달을 올바르게 함으로써 치료할 수 있습니다.

또 다른 원인은 어깨회전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많은 골퍼들의 스윙을 분석하다 보면 자주 발견되는 문제점 중 하나가 충분하지 않은 어깨의 회전에 의해 양손이 들어올려지는 현상입니다. 이럴 경우 상체가 왼쪽으로 약간 기울어지는 틸트현상(Tilt)도 나타나게 됩니다.

사진 B를 보세요. 만약 상체의 체중이 오른발 위에 있지 않고 왼발에 놓이게 된다면 상체가 똑바로 서 있지 못하고 왼쪽으로 기울어지게 될 겁니다. 틸트현상은 어깨를 충분히 돌려준 상태에서 오른손 팔꿈치가 하늘을 향하지 않도록 하면 고칠 수 있습니다. 이렇게 되면 사진 B의 모습처럼 매우 이상적인 동작 연출이 가능하게 될 것입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