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트남 參戰은 美 誤判-맥나마라 前국방 회고록서 주장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07면

존 F 케네디 및 린든 존슨등 美민주당 대통령시절 국방장관으로 월남전 수행의 실무책임을 맡았던 로버트 맥나마라 前장관이월남전 확전을 비판했다.
17일자 뉴스위크誌에 요약소개될 맥나마라의『회고록:베트남전쟁의 비극과 교훈』은 맥나마라가 지난68년 국방장관직을 물러난 이유가 존슨대통령과의 월남전수행에 관한 의견차이었음을 확인하고미국은 11가지의 판단착오 때문에 베트남전을 비 극으로 마감할수밖에 없었다고 주장했다.
다음은 맥나마라가 주장하는 미국의 판단착오 11가지.
⑴지정학적 불리=월맹과 베트콩이 지정학적 이점을 활용하고 있음을 미국은 제대로 인식하지 못했다.특히 미국은 월맹의 월남공격의도가 실제 미국안보에 미치는 역할을 과대평가했다.
⑵월남지도부의 역량 오판=월남지도부가 미국식 자유와 민주주의를 갈망하는 것으로 잘못 판단했다.그들이 필사적으로 월맹과 싸울 준비가 돼 있는 것으로 착각했다.
⑶베트남 민족주의=미국은 베트남 민족주의를 이해하지 못했다.
월맹과 베트콩은 미국과의 전쟁에서 그들의 믿음과 가치관을 위해죽을 수도 있다는 전투의욕을 고취하고 있었다.
⑷베트남에 대한 지식 부족=미국은 월맹은 물론 베트남의 역사.문화.남북의 민중정치등을 이해하지 못했다.
⑸첨단무기 과신=미국은 비록 재래식 무장이지만 사기가 충천한월맹.베트콩을 상대로 미국의 현대적 첨단무기.군조직.치밀한 전략등이 별다른 효과가 없음에도 이를 지나치게 과신했다.
⑹국내여론 간과=美정부는 대규모 군사개입을 실행하기 이전에 의회와 국민들 사이에 팽배한 찬반양론을 제대로 일치시키거나 수렴하지 못했다.
⑺개입이후 국내홍보 실패=대규모 군사개입후 베트남에서 어떤 일이 일어나고 있는지를 국민에게 제대로 알리지 못해 군사행동에대한 미국내 지지확보에 실패했다.
⑻국내정치적 안목 부족=美지도부는 美안보가 직접 침해받지 않는 상황에서 베트남의 이익이 무엇인가를 국제포럼등을 통해 도출했어야 했다.
⑼국제문제개입 원칙 무시=미국은 미국안보에 직접적인 위협이 되지 않는 전쟁에서 독단으로 전쟁을 치렀다.
⑽국제문제인식부족=미국은 베트남문제가 단기간에 해결될 수 없다는 사실을 간과했다.
⑾인명피해규모 오판=이같은 10가지 착오로 끝없는 장기전이 되고만 베트남전에서 얼마나 많은 병사가 희생될 것인지를 제대로인식하지 못했다.
[워싱턴=陳昌昱특파원]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