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가격 이 구성으로는 더이상 만나기 힘듭니다"

중앙일보

입력

"경계령 발령! TV홈쇼핑 뻥튀기 광고 속지마세요~"

한국소비자보호원이 최근 TV홈쇼핑의 허위 과장 광고의 실례를 조사했는데, 조사대상 37개 제품 중 43%가 효능이나 효과를 과장해 선전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솔직히 TV홈쇼핑에서 진행자들이나 출연자들이 말하는 내용을 100% 믿는 사람은 없을 것이다. 그럼에도 화려한 제품 소개 화면과 쇼호스트들의 현란한 진행, 마감을 알리는 다급한 경고등을 보고 있노라면 어느새 수화기로 손이 간다.

굳이 '홈쇼핑 중독'을 들먹이지 않더라도 한번쯤 이런 경험을 해 본 분들이 많을 것이다. 그래서인지 인터넷 게시판에도 이와 관련한 유머들이 여럿 눈에 띈다.

[홈쇼핑 광고 이런말 꼭 있다]

▶ "가정에선 꼭 하나쯤은 가지고 계셔야할 제품입니다~ "

믹서기나 녹즙기 등 소형가전제품을 판매할때 자주 사용되며 요즘들어선 김치냉장고에도 쓰인다. 비슷한 말로 "여성이라면 이런 세트 꼭 하나쯤은...(화장품세트)" 등이 있다.

▶"매진임박" "지금 수화기를 드신 분들께만 드릴수 있습니다"
이 문구가 자막으로 나올라치면 그냥 막 사고 싶고 갖고 싶고 매진되기 전에 전화기를 눌러야겠다는 욕구가 솓구친다.

▶ "놀라지 마십시오~ "
대체 뭘...?

▶ "오늘만"
'오늘만' 씨리즈는 짧지만 어느 홈쇼핑을 보나 항상 쓰이는 말이며 그 활용도 광범위하다. "오늘만 이 혜택으로" "오늘만 이 가격으로" "오늘만 이 구성으로" 등이 있다. 그리고 다음 방송에서 또 한다.

▶ "이 가격 이 구성으로는 더이상 만나시기 힘듭니다~"
이 말은 듣는 이로 하여금 '지금 안사면 후회할껄~'이라는 뉘앙스를 풍김으로 소비욕구를 촉진시킨다. 게다가 이 말을 할때 쇼호스트들은 약간 애절한듯, 혹은 안타까운듯 띄엄띄엄 말을 함으로써 애간장을 녹인다. 그러나 2달 정도를 매일 홈쇼핑을 보게되면 알게 된다. 다음번에는 사은품 더 끼워주고 더 싸게해서 또 그말을 써먹는다는걸... '이가격 이구성으로는 더이상 만나기 힘들다'라는 말은 '이가격 이구성으로 만나기 힘들껄... 다음에 더 좋은 조건 갖구 나올껀데...' 라는 말이다. 속지 마시라!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