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고에 장기도 잃은 라이더…‘월 700만원’ 최고 직업 찾다

  • 카드 발행 일시2024.03.20

‘환승직업’

푸르렀던 20대 꿈과 성공을 좇아 선택한 직업도 유통기한이 있습니다. 정신없이 달리다 20년, 30년 지나면 떠날 때가 다가오죠. 넘을 수 없는 벽에 부닥쳤든, 몸과 마음이 지쳤든, 더는 재미가 없든, 회사가 필요로 하지 않든… 오래 한 일을 그만둔 이유는 사실 문제가 아닙니다. 중요한 건 내가 하고 싶은 일, 즐길 수 있는 일을 다시 시작할 용기입니다. ‘환승직업’은 기존 직업과 정반대의 업(業)에 도전한 4050들의 전직 이야기입니다. 고소득, 안정된 직장이란 인생 첫 직업의 기준과 다르게 ‘더 많은 땀과 느린 속도’의 직업을 선택한 이유를 소개합니다. 이 직업에 관해 궁금한 모든 것, ‘A to Z 직업소개서’와 ‘전문가 검증평가서’까지 중앙일보의 프리미엄 디지털 구독 서비스 ‘더중앙플러스(The JoongAng Plus)’에서만 볼 수 있습니다.

김태성씨의 45년 인생은 대학을 갓 졸업한 25세 때부터 난마처럼 얽히기 시작했다. 그사이 “하시는 일이 뭔가요”라는 질문의 답은 네 번 바뀌었고, 매번 실패의 쓴맛을 봤다. 그 와중에 오토바이 사고로 한때 심장이 멈추고, 일부 장기를 적출하는 대수술을 받아야 했다. 삶 자체가 부정되는 것만 같은 순간들뿐이었다.

이런 어두운 과거를 김씨는 너무하리만치 밝게 웃으면서 얘기했다. ‘이제는 잘 풀리나 보다’ 싶어 물었다. “그래서 지금은 하시는 일이 뭐…” 질문이 채 끝나기도 전에 김씨는 “도배사라고, 내 인생 최고의 직업이죠”라고 말했다. 김씨는 도배사로는 10년 차 베테랑에 ‘교관’이다.

지난 2월 15일 대전에서 도배사 김태성씨가 구축 주택의 한 벽면에 벽지를 붙이고 있다. 김민정 기자

지난 2월 15일 대전에서 도배사 김태성씨가 구축 주택의 한 벽면에 벽지를 붙이고 있다. 김민정 기자

“도배는 정직한 업(業)입니다. 땀을 흘리는 만큼 그대로 늘거든요. 그게 실력이든 돈이든.” 김씨는 한 달에 20일 남짓 일하고, 600만~700만원을 번다. 적지 않은 돈이다. 그런데 “도배사 중에서 저는 간신히 평균”이란다. 개인 사업체까지 차린 숙련된 도배사는 월 1000만원을 넘게 버는 경우도 어렵지 않게 볼 수 있다는 것이다. 그는 “일당 도배사만 뛰어도 하루 25만원인데, 직접 고객에게 일감을 따오면 재료비를 빼고 수익이 더 많이 남기 때문”이라고 덧붙였다.

지난해 12월 김태성 도배사가 벌어들인 매출은 약 1500만원에 달했다. 이 중 일당 도배사를 고용한 인건비와 자재비 등을 제외하면 600만~700만원 정도 수익이 남는다고 한다. 김태성씨 제공

지난해 12월 김태성 도배사가 벌어들인 매출은 약 1500만원에 달했다. 이 중 일당 도배사를 고용한 인건비와 자재비 등을 제외하면 600만~700만원 정도 수익이 남는다고 한다. 김태성씨 제공

월 700만원이 평균이라니. 그만큼 가혹한 중노동의 대가는 아닐까. 아니면 손기술이 타고난 사람들만의 얘기일까. 김씨는 “수입만 보고 도배사에 도전하는 10명 중 7~8명은 중도에 포기한다”고 경고했다. 다만 “1년만 버텨 보라”고 조언했다. 그가 알려준 비결을 따라하기만 하면 누구나 도배사로 ‘환승’할 수 있다는 것이다.

8년가량 부동산중개업을 하던 30대, 코로나19로 생업을 잃은 50대 여행사 사장님도 그 비결을 실천해 도배사가 됐다. 어떻게 하면 도배사가 될 수 있고, 어떻게 하면 안정적 수입을 얻을 수 있을까. 그 노동이 너무 힘들진 않을까? 이 모든 질문의 답을 찾아내 ‘환승직업’에서 한 번에 소개한다. ‘노인도 1000만원 번다…도배사 되는 AtoZ’ 직업소개서와 8곳의 직업·전업 전문가들이 6개의 지표로 평가한 결과도 함께 공개한다.

📃목차

1. 월 700만원 버는 도배사의 작업 현장
2. 사장님·공사판·라이더… 인생의 위기, 그때 한마디
3. “고된 노동? 반은 맞고 반은 틀려… 1년만 버텨라”
4. “성공 비결? 초반을 조심해라”

1. 월 700만원 버는 도배사의 작업 현장

지난 2월, 김씨가 실제 일하는 작업 현장을 이틀간 동행했다. 각각 4평가량의 원룸과 방 4개가 딸린 구축 2층 주택을 도배해 달란 의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