尹 “참 면목없고 늘 죄송했다”…당선인 돼 찾아온 ‘특검 팀장’ [박근혜 회고록 42 - 최종화]

  • 카드 발행 일시2024.01.04

2021년 12월 30일 밤 11시경 서울구치소장이 사면장을 가지고 병실을 방문했다. 유영하 변호사가 대신 사면장을 수령했고 정확히 31일 0시가 되자 구치소 직원들이 인사를 하고 퇴실한 후 경호실 직원들이 병실을 경호하기 시작했다.

구치소 직원들이 병실을 떠나고 나서야 비로소 내가 석방되었다는 것을 피부로 느낄 수 있었다. 경호실 직원 중에는 예전에 얼굴을 본 직원도 있어 반가웠다. 병실에 혼자 남게 되자 갑자기 병실이 넓어진 것처럼 느껴졌다. 다음 날부터 가끔 병원 복도로 나와 걷기도 하면서 체력을 회복하려고 노력했다. 빨리 회복해 집으로 돌아가고 싶었지만, 당시의 내 몸 상태로는 집으로 돌아갈 수 없었다.

건강을 어느 정도 회복해 병원 밖으로 나오게 된 것은 2022년 3월 24일이었다. 이날 오전 8시30분쯤 남색 코트를 입고 나갔다. 공교롭게 5년 전 구속 때 입었던 것과 같은 옷이었다. 어떤 사람들은 특별한 의미가 있었던 것은 아닌지 궁금해하는데, 사실은 입을 수 있는 옷이 그것 하나밖에 없었다. 내곡동 사저도 경매로 넘어갔고 내 옷을 제대로 챙길 형편이 아니었다. 이에 앞서 2022년 3월 5일 대선 사전투표에서도 이 옷을 입고 투표장에 갔었다.

3월 24일 오전 삼성서울병원 20층 병실에서 나와 현관까지 가는 길은 내 평생 잊기 어려운 장면이었다. 거대한 병원 안은 의사, 간호사 등 의료진과 환자, 그리고 보호자들로 가득 메워져 있었다. 그들이 나를 바라보면서 반갑게 손을 흔들어주는 따뜻한 모습에 나는 마음이 편안해졌다. 일부는 휴대전화를 들고 나를 찍기도 했다. 그런 것을 보면서 내가 바깥 세상으로 다시 돌아왔다는 것을 새삼 실감할 수 있었다. 나도 경직된 표정을 풀고 최대한 밝은 표정을 짓고 눈인사로 화답했다.

사면 뒤 퇴원, 현관 나서자 쏟아진 시민 격려

2022년 3월 24일 서울 강남구 삼성서울병원에서 퇴원한 박근혜 전 대통령이 지지자들의 격려를 받고 있는 모습. 중앙포토

2022년 3월 24일 서울 강남구 삼성서울병원에서 퇴원한 박근혜 전 대통령이 지지자들의 격려를 받고 있는 모습. 중앙포토

이윽고 현관을 나서자 카메라 플래시가 쏟아지면서 환호성과 함께 “대통령님 사랑합니다” “힘내세요” 같은 격려 목소리가 쏟아져 나왔다. 탄핵 이후로는 처음 느껴보는 분위기였다.

병원 측 안내를 받아 나온 반대편 쪽에는 김기춘 전 대통령비서실장, 조윤선 전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김재수 전 농림축산부 장관 등 재임 당시 같이 일했던 인사들과 국민의힘 박대출 의원, 서상기 전 의원 등이 있었다. 오랫동안 고생한 그들과 인사라도 나눴으면 좋았을 텐데, 취재진이 내 주변을 둘러싼 데다 대기하고 있는 차와 다른 방향이다 보니 제대로 인사를 나눌 수 없었다.

나는 대구 달성 사저로 가기에 앞서 서울 현충원에 있는 부모님 묘소를 찾아 참배했다. 2017년 1월 1일 이후 만 5년 만이었다. 사면 소식을 들었을 때 무엇보다 먼저 부모님을 뵙고 싶었는데 묘소에 선 순간 복잡한 기분이 들었다. 몇 년 만에 인사를 드릴 수 있게 되어 감회가 새롭고 기쁘면서도 대통령으로서 소임도 다 못하고 이렇게 부모님을 찾아뵙게 된 것이 무척 죄송스러웠다.

부모님께 인사를 마친 나는 사저로 들어갔다. 달성은 내가 1998년 보궐선거에서 당선된 이래 줄곧 나에게 힘이 돼준 곳이었다. 나는 사저에 들어가기에 앞서 지역 주민들에게 인사를 드리고 싶었다. 이 과정에서 갑자기 인파 속에서 소주병이 날아드는 불상사가 있기도 했으나, 경호원들이 잘 대처해준 덕분에 큰 소동 없이 인사를 마치고 귀가할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