룸살롱 사장 열받아 의뢰했다, 여성 2명 태운 ‘카니발’ 정체

  • 카드 발행 일시2023.11.29

우리나라에서 불황을 타지 않는 대표적인 업종은 유흥업이다. 지역을 불문하고 소위 ‘유흥 박스’가 조성된 거리에는 허름한 잡거빌딩마다 내걸린 수백 개의 네온사인이 밤새도록 불을 밝히고, 인근 전철역이나 대로변에는 손바닥만 한 크기의 유흥업소 전단 수백 장이 발에 챌 정도로 굴러다닌다. 이런 업계에 기생하며 10년 넘도록 건재한 직종은 ‘보도(輔導)실장’이다. 특정 유흥업소에 귀속되지 않고 접대부 5~8명을 관리하며, 접대부를 요청하는 유흥업소에 퀵으로 수급한다. 이들이 실제로 하는 일이란 엄밀히 말해 접대부를 태워다주는 것뿐이어서, 8~10인승 승합차만 갖추면 별도의 사무실도 필요 없다. 결국 세간에서 말하는 ‘보도방(輔導房)’이란 보도실장이 운전하는 승합차를 뜻한다고 해도 무리가 없는 셈이다.

불황 모르는 유흥업계

물론 이들에게도 지켜야 할 업계 룰이 있다. 법적으로 접대부 제공이 금지된 2종과 3종 유흥업소와는 일하지 않는 것이다. 2종 유흥업소는 주류만 제공할 수 있는 단란주점이다. 최근에는 ‘노래타운’ ‘노래빠’ ‘노래궁’ ‘노래클럽’ 등의 간판을 내건 가라오케로 홍보되고 있다. 3종 유흥업소는 주류 판매마저 금지되는 ‘노래연습장’이다. 하지만 이들 중 일부는 법망을 피해 보도실장과 커넥션을 갖고 ‘도우미’란 명칭으로 손님에게 접대부를 제공한다. 접대부와 주류 제공이 법적으로 가능한 1종 유흥업소, 즉 룸살롱 업주들에겐 손님을 빼돌리는 눈엣가시일 수밖에 없다. 거기다 TC(Table Charge·봉사료)도 1종 유흥업소가 한 타임(90분)에 최소 25만원 선이라면 이런 곳은 최소 절반은 더 싸서 손님들의 발길을 자연히 유도한다.

“그런 사업장을 우리는 생태계 교란종이라고 한다.” 경기도 의정부의 한 유흥협회 관계자의 말이다. 이 협회는 룸살롱 업주들이 업계 질서를 유지한다는 명목으로 결성한 비공식 조직이다. 불법으로 접대부를 제공하는 2·3종 업소와 보도방 단속을 지역 흥신소에 의뢰한다. 이 관계자는 “1종 유흥업소 라이선스는 관할 지자체에서 웬만하면 내주지 않아 신규 창업은 사실상 불가능하다. 그래서 기존에 자리한 룸살롱 업주에게 웃돈을 더 주고 ‘인수 창업’을 한다. 그렇게 해서라도 정당하게 업장을 운영하는데 불법으로 접대부 빼돌려가며 장사하는 2·3종 업주들을 왜 봐줘야 하나?”라고 반문했다.

관련기사

경기도 의정부의 한 유흥가 골목. 흥신소장 김모(31)씨는 지역 유흥협회 의뢰를 받고 불법으로 접대부를 제공하는 2·3종 유흥업소를 단속 중이다. 안덕관 기자

경기도 의정부의 한 유흥가 골목. 흥신소장 김모(31)씨는 지역 유흥협회 의뢰를 받고 불법으로 접대부를 제공하는 2·3종 유흥업소를 단속 중이다. 안덕관 기자

11월 24일 자정, 의정부에서 만난 흥신소장 김모(31)씨는 번호판에 ‘ㅎ’이 붙은 흰색 카니발을 미행 중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