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단한 멘탈을 갖는 법..전문가가 알려주는 생생한 '현실 조언' [듣똑라]

중앙일보

입력

아시안게임, 올림픽, 월드컵과 같은 국제무대에서도 흔들리지 않고 제 기량을 다하는 선수들을 보면 경이롭기까지 합니다. ‘어떻게 저렇게 단단한 멘탈을 가질 수 있을까?’

일상생활에서도 누구나 단단한 마음을 원합니다. 흔들리지 않는 자존감, 강철 멘탈, 꺾이지 않는 마음을 지니고 싶어 합니다. 그러나 막상 학교에서도 직장에서도 멘탈을 관리하는 구체적인 방법을 알려주지는 않습니다.

'단단한 마음 RACE'를 소개합니다

튼튼한 멘탈을 갖고 싶지만 방법을 몰라 막연했던 분들을 위해 ‘듣똑라’(듣다 보면 똑똑해지는 라이프)’에서 4주 동안 온라인 강좌 '단단한 마음 RACE'를 엽니다. 온라인으로 강연도 듣고, 멘탈 관리 미션도 함께 해 보는 코스인데요.

'단단한 마음 RACE'는 꺾이지 않는 마음을 훈련하는 방법을 배우고 연습합니다. 인지과학, 심리학, 정신의학 등 마음을 다루는 네 명의 전문가와 함께합니다. 생활 속의 멘탈 관리와 연관된 다양한 주제를 하나씩 짚고 넘어가는 올인원 패키지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첫 번째 주에는 미루지 않고 마음먹은 대로 행동하는 ‘자기조절의 심리학’을 배웁니다. 인지과학과 심리학을 연구한 변지영 박사가 허황한 목표를 버리고 제대로 습관을 형성하는 마인드 세팅법을 알려 줄 예정입니다.

두 번째 주에는 MBC 뉴스데스크의 간판, 이재은 아나운서에게 타인의 마음과 내 마음을 지키는 말하기 기술을 전수 받습니다. '다정한 말이 똑똑한 말을 이깁니다'라는 책을 쓰기도 한 이재은 아나운서가 10년 차 방송인의 경력을 살려 말과 마음에 대한 인사이트를 공유할 예정입니다.

세 번째 주는 직장인을 위한 슬기로운 멘탈 관리 시간입니다. 삼성그룹, 롯데그룹, SK하이닉스 등 수많은 기업의 직장인, 임원, 대표를 상대로 마음 관리와 역량 개발을 상담하고 코칭해 온 베테랑 심리상담 전문가 이혜진 작가를 모셨습니다. 내 감정을 잘 살펴가며 현명하게 일하는 구체적인 방법을 알려 줄 예정입니다.

네 번째 주는 내 마음의 근간이자 주춧돌인 자존감을 탐구합니다. 정신의학과 전문의 안주연 마인드맨션 원장과의 라이브 세션이 공개될 예정입니다. 안주연 원장은  '내가 뭘 했다고 번아웃일까요'라는 책으로 전문적이면서도 따뜻한 지식을 전달해 왔는데요. 이번에는 자존감을 주제로 심리적인 조언을 전해 줄 예정입니다.

매주 강연이 끝나면 미션이 시작됩니다. 전문가들의 ‘좋은 말씀’만 듣고 끝나는 게 아니라, 직접 그들이 제시한 방법론을 차근차근 따라가며 실천해 봅니다. 원하는 습관을 형성하는 인지 훈련법, 나의 말을 스스로 첨삭하기, 직장 스트레스 관리하는 5단계 직접 해 보기 등, 미션을 통해 멘탈이 확실하게 달라질 수 있는 기회입니다.

'단단한 마음 RACE'는 10월 4일부터 11월 5일까지 듣똑라 홈페이지에서 신청할 수 있습니다. 참가자에게는 온라인 강연 영상과 미션이 매주 제공되며, RACE는 11월 6일부터 총 4주간 진행됩니다.

▶'단단한 마음 RACE' 신청 페이지
https://listensmart.life/race/61/intro

▶궁금하신 점은 운영사무국(smarter@joongang.co.kr)으로 문의 바랍니다
(평일 오전 10시~오후 5시)

추천영상

현재 보고 있는 기사와
동일한 카테고리의
최신 영상을 제공합니다.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