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1 교실은 동물의 왕국, 담임되면 사리함 준비한다” ①

  • 카드 발행 일시2023.08.07

누구에게나 일어날 수 있다.

지난달 18일 서울 서초구 서이초에서 2년 차 교사 A씨(23)가 학교에서 스스로 목숨을 끊는 일이 발생한 뒤, 교사와 학부모의 반응입니다. 더불어민주당 강득구 의원과 교육정책디자인연구소가 지난달 24~26일 교사‧학부모 13만2359명을 조사한 결과도 그렇습니다. “서이초 사건과 유사한 사례가 다른 학교에서도 발생할 수 있다고 보느냐”는 질문에 97.6%가 “그렇다”고 답했습니다.

교육부·서울시교육청 합동조사단이 지난 4일 발표한 조사 결과를 토대로 사건의 전모를 정리하면 이렇습니다.

서이초 1학년 담임을 맡은 2년 차 교사 A씨는 문제 행동을 보이는 학생들을 지도하는 데 어려움을 겪었습니다. 특히 ‘연필사건’을 계기로 해당 학부모의 민원에 불안감과 스트레스를 호소했죠. 연필사건은 A씨가 사망하기 약 1주일 전 벌어진 사건입니다. 한 학생이 연필로 다른 학생의 가방을 찌르자 이 학생이 그만하라며 연필을 빼앗으려다 이마에 상처가 생겼습니다. 사건 이후 수차례 상담을 받기도 했지만, A씨는 법과 제도로부터 별다른 도움을 받지 못했습니다.

교사라면 누구나 비슷한 사건에 휘말려 피해자가 될 수 있다는 불안감에 시달립니다. 학부모는 내 아이에게도 ‘연필사건’ 같은 일이 언제든 일어날 수 있다는 생각에 불안하고요. 서이초 사건이 나에게도 일어날 수 있는 일이라는 얘깁니다.

서이초 사건을 집중 해부하는 hello! Parents 리포트는 바로 이 부분에 집중했습니다. 현재 초등학교 교실의 현실은 어떤지, 그 민낯이 궁금했습니다. 교사에 대한 학부모들의 요구는 어떤 수준인지, 교사는 어디까지 아이를 도와줘야 하는지, 그리고 교실에서 분쟁이 일어났을 때 학교와 시스템으로부터 어떤 식의 도움을 받고 있는지도요. 나아가 내 아이가 문제 상황에 휘말렸을 때는 어떻게 대처해야 하는지도 짚어봤습니다. 총 3편에 걸쳐 집중 보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