눈밑/주위 떨림의 원인은 무엇인지

중앙일보

입력

Q : 저는 31세 직장여성입니다. 최근 한 2주일 정도 계속해서 왼쪽 눈밑 또는 눈옆에 가는 떨림 증세가 없어지지 않고 있어 다소 신경쓰이는데 정확한 원인이 무엇일까요?

어떤이는 영양부족이라고도 하고 또 어떤이는 피로때문이라고도 하고 주위의 의견은 분분합니다. 모두 틀린말은 아닌것 같은데 정확한 이유를 알고 싶군요. 전에도 더러는 이런 증상이 있었으나 한 이틀정도 푹 쉬면 괜찮아 지곤 했는데, 이번에는 좀 오래 지속됩니다. 음식도 잘먹어보고 수면도 충분히 취해봤는데 아직 떨림 증상이 그대로 입니다. 좋은 조언 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A : 독자님의 병명은 눈 주위 근육이 독자님처럼 떨리는 myokymia로 생각됩니다. 이 병은 통상 말하는 안면경련과는 다른 병이지요.독자님께서 이미 경험하셨듯이 일시적으로 나타나는 증상이며 (드물게 몇달씩 증상이 지속되는 환자도 있습니다)뇌촬영등 뇌신경계 검사를 해도 정상소견을 보입니다.
먼저 생활에서 카페인 섭취를 줄이십시요. 아시다시피 카페인은 커피,홍차,코코아, 콜라,쵸콜렛등에 많이 들어있습니다.
둘째로 진부한 이야기지만 스트레스가 병과 관계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므로 일상생활에서 스트레스를 줄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눈떨림으로 인해 일상생활이 불편하고 지장있을 상태면 보툭스 치료를 해볼 수 있씁니다.
보툭스 치료란 신경독성성분으로 이 성분을 주사맞은 부위의 신경이 일시적으로(약 3개워간)마비되면서 떨림이 없어지는 치료입니다. 부작용도 없지만 약효도 일시적이라 치료는 그때그때 해야 합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