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컬 트레이닝의 정석’ 레슨 할 때 반드시 고려해야 할 것은

온라인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기사 이미지

『보컬 트레이닝의 정석』은 ‘유명가수의 보컬 선생님’으로 유명한 전기영씨의 체계적인 보컬 트레이닝 노하우를 담은 책이다.

그는 빅마마(이지영)ㆍ펄시스터즈(배인숙)ㆍSG워너비(김진호)ㆍ2AM(창민)ㆍ이현ㆍ포맨ㆍ소울스타ㆍ차수경ㆍ꽃잠프로젝트(김이지)ㆍ연규성ㆍ소심한오빠들ㆍ엘리오(2014 호주 더 보이스)ㆍ비스트ㆍ글램ㆍ여자친구(예린, 은하, 유주, 신비, 엄지) 등 가수, 이지훈ㆍ이주광ㆍ이충주ㆍ정명은ㆍ조안나ㆍ신진범ㆍ최원준ㆍ 최지이ㆍ이우종 등 뮤지컬배우,  한효주ㆍ한석준ㆍ이인철 등 배우ㆍ방송인, 이희문ㆍ하지아 등 국악인을 트레이닝했다.

최근 대학마다 실용음악과가 개설되고, 노래를 가르쳐 주는 학원은 자고 일어나면 하나씩 생길 정도로 호황을 누리고 있다. 과거 다소 생소했던 보컬 트레이너란 직업도 이젠 더 이상 낯선 직업이 아니다. 하지만 양적으로 거대해진 시장의 수요에 비해 보컬 트레이너란 직업을 객관적으로 평가할 자격 기준은 매우 미흡하다. 이 책은 어떻게 하면 보컬 트레이너가 될 수 있는지, 보컬 트레이너는 어떠한 것들을 배우고 가르쳐야하는지 체계적으로 가이드해 줄 수 있는 교재가 없음을 아쉬워하며 기획됐다. 이 책을 통해 보컬 트레이닝의 정의를 내려 보고, 보컬 트레이너가 갖추어야 할 것은 무엇인지, 또한 레슨을 할 때 반드시 고려해야 할 것들에 대해서 알려준다.

보컬 트레이닝을 하다 보면 노래를 가르치는 것 외에도 음향 장비에 대한 이해와 운용의 필요성을 느끼게 된다. 이 책은 보컬 트레이너라면 반드시 알고 있어야 할 음향 지식과 장비 사용법, 녹음실과 공연장에서 디렉팅을 할 때 주의할 점, 학생의 컨디션과 마인드를 최상으로 유지하게 해주는 다양한 방법들을 자세히 설명해 주고 있다.

그룹 ‘빛과 소금’의 장기호 서울예술대학 실용음악과 교수는 “보컬 트레이너의, 보컬 트레이너에 의한, 보컬 트레이너를 위한 책”이라며 “보컬리스트와 트레이너를 꿈꾸는 모든 사람들의 바이블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온라인 중앙일보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