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

우크라이나 전쟁, 비극의 기록

날짜·시간대별 타임라인, 전황을 시각화한 <그래픽텔링> <지도를 보자>, 백과사전식 <이슈피디아> 등을 통해 전쟁의 시작부터 주요 기록을 훑어본다.

기사 70개

2023.06.11 16:44

비극의 70일, 무슨 일 벌어졌나…우크라이나 전쟁 [A to Z]

지난 2월 24일 오전 5시(현지시간).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의 ‘특별 군사작전’ 결정과 함께 우크라이나 전쟁이 시작됐습니다. 당시엔 70일이 넘는 장기전을 예상한 이는 거의 없었죠. 대체 어쩌다, 21세기 유럽에서 육·해·공군이 총동원된 침략 전쟁이 벌어지게 됐을까요.

우크라전 6개월째…서방은 '가을' 총력, 푸틴은 '겨울' 전략 [A to Z]

서방 전문가들이 "일주일이면 끝날 것"이라고 우려했던 것과 달리 우크라이나는 180일 넘게 버티고 있습니다. 동부 돈바스로 전선이 좁혀진 상황에서 러시아는 여전히 "전쟁 범위가 더 확대될 수 있다(7월 20일)"고 경고했죠. 이에 맞서 우크라이나는 계속해서 서방에 첨단 무기를 요청하고 남부 헤르손 지역에서 반격에 나섰습니다. 문제는 장기화된 전쟁 여파로 경제 위기에 처한 서방이 대러 단일대오를 언제까지 유지할 수 있느냐는 거죠. 이 전쟁 어떻게 끝날까요.

단 하루도 빠지지 않고 '비극' 기록했다, 우크라 그날 이후… [타임라인]

오전/ 세르게이 랴브코프 러시아 외무차관 "서방 전차 우크라 공급 결정 후 협상 무의미" 오후/ 옌스 스톨텐베르그 나토 사무총장, 한국 방문에서 한국의 우크라 군사 지원 촉구 오후/ 푸틴 러 대통령, 사우디 실세 무함마드 빈 살만 왕세자와 전화 통화. 국제 석유 시장 안정을 위해 협력 논의 오후/ 에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 우크라 전투기 지원안에 "원칙적으로 배제않아" 오후/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우크라에 F-16 전투기 지원 찬성 질문에 "아니다" 오후/ 나토 회원국 크로아티아의 조란 밀라노비치 대통령 "서방의 무기 지원은 전쟁을 장기화. 전차 지원 반대"

이슈 타임라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