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퇴까지 5억 모을 수 있을까? 20대 “당연” 60대 “못 모았다” [세대별 2500명 투자분석③]

  • 카드 발행 일시2024.03.27

머니랩

내 또래는 어떻게 투자하고 있을까

2차전지 가고 엔비디아 오는가 싶더니 이번엔 코인입니다. 미국 주식과 코인이 없는 사람은 ‘벼락거지’라는 말까지 나오죠. 정말 나만 빼고 다 벌었을까요. ‘껄무새’(투자 실수를 후회하며 ‘~할걸’이라고 앵무새처럼 반복하는 사람을 가리키는 신조어)가 되지 않으려면 지금이라도 올라타야 할까요.

머니랩이 이런 궁금증을 가진 당신을 위해 또래들의 계좌를 들여다봤습니다. SM C&C 설문조사 플랫폼 ‘틸리언프로’를 통해 20대부터 60대까지 세대별로 500명씩의 자산을 샅샅이 훑었습니다. 이를 토대로 주식·가상자산·부동산에 이르기까지 세대별로 달라진 재테크 전략도 소개합니다. 혹시라도 자신이 놓치고 있는 트렌드는 없는지 살피고, 투자 전략을 세우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으로 확신합니다.

[세대별 2500명 투자분석①] 20대男 34% “예·적금도 안 해”…30대 여성은 ‘미지수’ 꽂혔다
[세대별 2500명 투자분석②] 코인 투자자 24%는 ‘보험용’…20대만 월급 절반 ‘지른다’ 

부동산과 노후는 떼려야 뗄 수 없는 관계이자 현대인의 최대 관심사다. 집은 사는 곳을 넘어 자산을 불리는 핵심 수단이 된 지 오래다. 친구나 지인이 아파트를 사서 돈을 벌면 ‘역시 믿을 건 부동산뿐’이라며 고개를 끄덕이고, ‘영혼까지 끌어모아’ 집을 장만한다.

게다가 부동산은 인생 2막인 노후와도 직결된다. 가계 자산 중 덩치가 큰 편에 속해 인생의 든든한 뒷배 같은 존재감이 있다. 물론 집 한 채로 장밋빛 노후가 보장되진 않는다. 대개 60대가 되면 소득이 끊기거나 줄어드는 만큼 개인연금 같은 ‘노후 버팀목’도 챙겨야 한다.

궁금한 건 현재의 내 위치다. 내 또래는 부동산에 투자했을까. 노후 준비는 어떻게 할까. 은퇴 시점에 얼마나 모을 수 있을까. 이런 궁금증을 해결하기 위해 머니랩은 [세대별 2500명 투자분석] 시리즈 3회로 부동산·노후 편을 준비했다.

이런 내용을 담았어요

📌 Point 1 한국인의 ‘부동산 사랑’ 균열?
-20대 64%가 부동산 없어
-60대는 부동산에 ‘몰빵’

📌 Point 2 아파트 투자가 대세?

-20대가 아파트 못지않게 사들인 것
-60대, 땅 투자는 왜 했나

📌 Point 3 노후 준비는 어떻게
-월 200만~300만원은 필요하다?
-개인연금에 얼마씩 붓나

📌 Point 4 은퇴까지 얼마나 모을까
-기대 순자산, 연령대별로 제각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