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0대가 20대보다 더 공격투자…30대 여성은 ‘美지수’에 꽂혔다 [세대별 2500명 투자분석①]

  • 카드 발행 일시2024.03.25

머니랩

내 또래는 어떻게 투자하고 있을까

2차전지 가고 엔비디아 오는가 싶더니 이번엔 코인입니다. 미국 주식과 코인이 없는 사람은 ‘벼락거지’라는 말까지 나오죠. 정말 나만 빼고 다 벌었을까요. ‘껄무새’(투자 실수를 후회하며 ~할걸, 이라고 앵무새처럼 반복하는 사람을 가리키는 신조어)가 되지 않으려면 지금이라도 올라타야 할까요.

머니랩이 이런 궁금증을 가진 당신을 위해 또래들의 계좌를 들여다봤습니다. SM C&C 설문조사 플랫폼 ‘틸리언프로’를 통해 20대부터 60대까지 세대별로 500명씩의 자산을 샅샅이 훑었습니다. 이를 토대로 주식·가상자산·부동산에 이르기까지 세대별로 달라진 재테크 전략도 소개합니다. 혹시라도 자신이 놓치고 있는 트렌드는 없는지 살피고, 투자 전략을 세우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으로 확신합니다.

[세대별 2500명 투자분석②] 코인 투자자 24%는 ‘보험용’…20대만 월급 절반 ‘지른다’
[세대별 2500명 투자분석③] 은퇴까지 5억 모을 수 있을까? 20대 “당연” 60대 “못 모았다” 

거의 모든 자산의 가격이 동시에 오르는 일명 ‘에브리싱 랠리(everything rally)’의 시대다. 주변엔 돈 벌었다는 사람 천지인데, 유독 내 계좌만 ‘텅장’이 된 것 같다. 학교 다닐 때 공부도 좀 했고, 직장 생활도 열심히 한 것 같은데 왜 유독 재테크 성적은 주변보다 뒤처질까. 이런 고민을 하는 당신을 위해 머니랩은 3회에 걸쳐 ‘또래투자 엿보기’ 시리즈를 준비했다. 첫 회는 주식편이다. 20대엔 공격적으로 투자하고, 나이가 들수록 보수적이 될 거라고 예상했지만 결과는 달랐다. 지금부터 또래(세대) 약 500명씩 2500명의 재테크 성적표를 공개한다.

이런 내용을 담았어요

📌 Point 1 20대 투자 ‘모 아니면 도’  
-20대 남성 34% 예·적금도 안 해
-‘갓생’ vs ‘이생망’ 투자 양극화

📌 Point 2 ‘야수의 심장’을 가진 50대  
-절반 이상 주식 투자, “고위험 고수익”추구
-초전도체, 양자컴퓨터 등 테마주 선호

📌 Point 3 숙명의 라이벌 삼성 vs 애플  
-전 세대 보유 주식 1위 삼성전자, 과연 수익률은?
-갖고 싶은 미국 주식 1위는 애플

📌 Point 4 MZ의 사랑은 ‘미지수(美지수)’
-당신이 모르는 MZ들만의 ETF는?

20대 투자 ‘갓생’ vs ‘이생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