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500년 전이나 지금이나…천국은 ‘욕망’ 확장판이다

  • 카드 발행 일시2024.03.20
“삶이 고통의 바다”라고 여기는 우리에게 “삶은 자유의 바다”라고 역설하는 붓다의 생애가 궁금하지 않으세요? 백성호 종교전문기자가 ‘붓다뎐’을 연재합니다. ‘종교’가 아니라 ‘인간’을 다룹니다. 그래서 누구나 읽을 수 있습니다. 자신의 종교와 상관없이 말입니다.
사람들은 지지고 볶는 일상의 소리에 깜짝깜짝 놀라며 살아갑니다. 그런 우리에게 붓다는 “소리에 놀라지 않는 사자가 돼라”고 말합니다. “그물에 걸리지 않는 바람이 돼라”고 합니다. 어떡하면 사자가 될 수 있을까. ‘붓다뎐’은 그 길을 담고자 합니다.
20년 가까이 종교 분야를 파고든 백성호 종교전문기자는 작가이기도 합니다. 『인문학에 묻다, 행복은 어디에』『예수를 만나다』『결국, 잘 흘러갈 겁니다』등 10권의 저서가 있습니다. 붓다는 왜 마음의 혁명가일까, 그 이유를 만나보시죠.

⑩2500년 전의 천상과 지금의 천국…둘은 닮았다

싯다르타는 직접 자신의 머리카락을 잘랐다. 입고 있던 비단옷도 벗었다. 지나가던 사냥꾼을 불러서 옷을 바꾸어 입었다. 삭발한 머리에 누추한 옷차림. 이제는 누가 봐도 알 수가 없었다. 싯다르타가 출가 전에 왕족 신분이었다는 걸 말이다.

당시 인도 북부에는 20개의 큰 도시가 있었다. 그리고 16개의 나라가 있었다. 먹고 먹히는 정복 전쟁이 끊이지 않는 일종의 전국시대였다. 출가한 싯다르타는 국경에 구애받지 않고, 북부의 나라들을 자유롭게 넘나들었다. 생로병사의 문제를 풀기 위해 출가를 했으니, 그는 솔루션을 찾아야 했다.

#고행의 수행자를 찾아가다

깨달음을 이루는 가장 빠른 길이 뭘까. 그건 이미 깨달은 스승을 만나는 거다. 동아시아에서는 그걸 ‘줄탁동시’라고 부른다. 병아리가 부화할 때 어미 새는 바깥에서 알을 톡톡 쫀다. 그 소리를 듣고서 알 속의 아기 새도 정확하게 그 지점을 쫀다. 안에서도 쪼고, 밖에서도 쪼다가, 결국 알이 깨진다. 병아리는 그렇게 알을 깨고 세상 밖으로 나온다.

인도 쉬라바스티의 기원정사 유적지에서 만난 인도의 불교 동자승들. 모든 종교가 마찬가지다. 첫 출발점은 내 안에서 올라오는 물음이다. 백성호 기자

인도 쉬라바스티의 기원정사 유적지에서 만난 인도의 불교 동자승들. 모든 종교가 마찬가지다. 첫 출발점은 내 안에서 올라오는 물음이다. 백성호 기자

모든 종교가 마찬가지다. 가장 먼저, 내 안에서 올라오는 물음이 있다. 인간에 대한 물음이든, 생사에 대한 물음이든, 영원에 대한 물음이든 상관없다. 수행자는 그 답을 모른다. 그래서 계속 묻는다. 계속 찾는다. 자기 자신에게도 묻고, 세상을 향해서도 묻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