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X” 말하면 표도 끊어준다, 시리 밀어낼 ‘찐 AI 비서’ 온다

  • 카드 발행 일시2024.01.30

Today's Topic
시리 선배 뛰어넘는
AI 에이전트 온다

이쯤 되면 거의 ‘허위광고’ 아니었나. 지난 10여 년 새 시리(Siri), 알렉사(Alexa), 빅스비(Bixby)를 목청 터져라 외쳤건만, 답변 상당수는 “잘 이해하지 못했어요”였다. 똑똑한 AI 비서는 환상 속에서만 존재하는 건지. “내가 퇴근할 때 부산 가는 비행기 표 대신 예매해 줘”라고 얘기하면 찰떡같이 알아서 표를 대령하는 그런 날은 언제 오는 건가.

그런데 ‘AI 비서’라는 단어에 실망했던 소비자에게 기쁜 소식 하나. '시리 선배'와는 차원이 다른 실제 쓸 만한 'AI 에이전트' 시대가 다가오고 있다는데, 일일이 깨알같이 지시 안 해도 내 취향대로 식당을 예약해 줄 수 있는 진짜 비서 같다고. 아직 초기 단계지만 실력은 쑥쑥 성장. 그런데, 이 말 챗GPT 나올 때도 비슷하게 했던 거 아닌가. 그럼 AI 에이전트는 뭐가 달라? 시리 선배보다 정말 실력 좋은 건 맞나?

💬목차

1. 모든 길은 AI 에이전트로
2. AI에이전트의 꿈, 내 집 마련
3. ‘꼬꼬마’ AI에이전트, 궁금한 5가지
4. AI 에이전트의 미래

오혜정 디자이너

오혜정 디자이너

1. 모든 길은 AI 에이전트로

“AI 에이전트는 명령어 입력(DOS)에서 아이콘 누르기(Windows)로 컴퓨팅 방식이 바뀐 이후 가장 큰 컴퓨팅 혁명이 될 것.” ‘윈도의 아버지’ 빌 게이츠 마이크로소프트(MS) 창업자가 지난해 11월 블로그를 통해 내놓은 예측이다. 그는 “(AI 에이전트로 인해) 5년 안에 모든 게 완전히 바뀔 것”이라고 예측했다. 수많은 혁신 기술 중 그는 왜 AI 에이전트를 콕 집었을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