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인판 뺨친 에코프로 급락…K증시, 8월 첫날 주목해라

  • 카드 발행 일시2023.07.28

머니랩

머니랩 프리뷰

정보는 돈입니다. 투자자가 금융ㆍ자산시장의 이슈와 이벤트를 꿰고 있어야 하는 이유죠. 머니랩이 전문가 5인(그래픽 참조)의 조언을 받아 투자자들에게 꼭 챙겨봐야 할 다음 주의 시장 이슈와 이벤트를 키워드로 정리해 매주 금요일 배송합니다.

미국 연방준비제도(Fed)가 25~26일(현지시간) 열린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에서 예상대로 기준금리를 0.25%포인트 인상했습니다. 미국의 기준금리는 연 5.25~5.5%가 됐죠. 2001년 이후 22년 만에 가장 높은 수준인데요. 예상대로 제롬 파월 Fed 의장의 발언은 애매했습니다. 그는 “9월에 기준금리를 올릴 수도 있고, 현 수준에서 유지하는 것도 가능하다”고 말했죠.

하지만 시장에선 마지막 인상으로 보는 쪽에 무게가 실립니다. 기대가 담긴 전망이기도 할 텐데요. 인플레이션(물가 상승) 둔화가 확실히 관측되는 상황이라 추가 긴축을 택하긴 어려울 거란 거죠. 아무튼 약 1년 반 정도의 가팔랐던 긴축이 끝나가는 건 모두가 공감하는 분위기입니다. 이제 관심은 확실히 실물 경기로 넘어갈 거란 전망입니다.

8월 첫째 주(7월 31일~8월 4일) 시장의 키워드는 ▶2차전지 쏠림을 보는 관점 ▶미국 ISM 제조업 지수 ▶성장 정체입니다.

정근영 디자이너

정근영 디자이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