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광암 치료하러 오지마라” 담배냄새 맡은 명의 일침

  • 카드 발행 일시2023.07.12

그는 방광암을 치료한다. 재발이 잦고 수술 난도가 높은, 골치 아픈 병이다. 처음부터 손들고 선택한 길은 아니었지만, 다른 의사들이 잘 맡으려 하지 않은 일을 담당하다가 자연스레 방광암 환자들과 주로 만나게 됐다. 방광암 전문 1세대 의사이자, 방광암 명의로 불리는 서호경(54) 국립암센터 비뇨기암센터장(비뇨의학과 교수) 얘기다.

대부분의 비뇨기과 의사가 전립선암을 전공으로 선택하려 할 때, 서 교수는 방광암을 택했다. 방광암은 비뇨기과 의사니까 그냥 치료하던 시절, 서 교수는 “방광암 치료도 제대로 해야 한다. 방광암만 전문으로 보겠다”고 선언했다.

비뇨기계 암에는 신장암, 전립선암, 신우요관암, 방광암 등이 있다. 서 교수가 진료실에서 만나는 환자는 하루 80명 정도인데, 그중 70명이 방광암 때문에 온다. 서 교수에게 치료받은 환자 소개로 새 방광암 환자가 찾아오기도 한다.

“방광암 환자 생존율에 책임감”

방광암 치료는 서 교수에게 숙명처럼 다가왔다. 장으로 방광을 만드는 은사 수술을 보면서 비뇨기의학과 전공의를 지원했다. 비뇨의학과 내에서도 비뇨기 종양을 더욱 세분화해 진료하자는 제안이 나왔고 선배들이 전립선암·신장암을 맡으면서 자연스레 서 교수가 방광암 환자를 주로 보게 됐다. 세계 최고의 암센터라 할 수 있는 미국 메모리얼 슬론 케터링 암센터에서 연수를 마치고 방광암에 대한 눈이 뜨였다. 처음엔 자의라기보다는 타의에 의한 상황이었지만, 점점 방광암에 관한 관심이 커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