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코프로 초격차 기술 없다” 두 배터리 박사의 ‘팩트체크’

  • 카드 발행 일시2023.05.16

머니랩

🔋2차전지연구소

‘2차전지 연구소’는 이런 독자들에게 추천합니다. 미래가 유망한 산업에 투자하고 싶지만 어디서부터 시작해야 할지 모르겠다. 애널리스트 보고서는 읽어도 어려운 용어 때문에 이해가 안 간다. 2차전지연구소에서 쉽게 핵심만 전달합니다.

3회는 우리나라 1세대 배터리 전문가들을 모셨습니다. 선양국 한양대 에너지공학과 교수님과 박철완 서정대 스마트자동차학과 교수입니다. 2차전지 열풍에 관련 콘텐트가 유튜브에 범람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두 분 모두 “잘못 알려진 이야기가 너무 많다”며 안타까움을 드러냈습니다. 두 ‘배터리 박사’와의 인터뷰를 통해 ‘K배터리’의 현재와 2차전지의 미래를 정확히 짚어봅니다.

“K배터리는 의심할 여지 없이 세계 최고다. 세계에서 가장 좋은 주식이다.”

최근 온라인상에서 큰 호응을 받는 주장입니다. 현재는 한풀 꺾인 모습이지만, 한때는 이런 주장에 힘입어 몇몇 2차전지 회사의 주가가 연초 대비 7배 가까이 치솟기도 했죠. 주가가 내려간 지금도 투자자들의 ‘열광’은 여전한 모습인데요.

하지만 2차전지 전문가들은 유튜브나 온라인상에 알려진 이야기 중 ‘틀린 이야기’가 많다고 우려했습니다. 대표적으로 ‘LFP 기술 등 중국의 배터리 기업에 대한 과소평가’와 ‘양극재 회사 기술에 대한 잘못된 이해’ 등입니다. 2차전지연구소가 이번에는 주식전문가가 아닌 ‘2차전지 전문가’를 모신 이유입니다. 학계 전문가와의 대화를 통해 2차전지 생태계를 정확히 짚어볼 필요가 있어서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