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주택시장 침체가 이어지면서 부동산 불패신화가 꺼졌다는 시각도 있지만, 아파트는 여전히 재테크의 주요 수단입니다. 특히 재건축은 큰 수익을 기대할 수 있는 매력적인 투자처입니다. 무엇이든 제대로 알아야 올바른 투자를 할 수 있겠죠. 아리송한 재건축 용어. 차근차근 알아보겠습니다.
입주권과 분양권의 혜택 차이, 최근 이슈가 떠오른 신속통합기획, 재건축의 성패를 결정짓는 분담금, 재산권 행사에 막대한 영향을 미치는 토지거래허가구역 그리고 최근 재건축 단지에서 불거진 상가 갈등의 해결책으로 논의되고 있는 상가 독립정산제 등입니다.
글 싣는 순서
‘돈 버는 아파트 완전정복’은 30~50대 주택 수요자를 위한 맞춤형 콘텐트입니다. 미래가치가 큰 단지를 선정해 해당 아파트 소유자, 중개업자, 부동산 전문가 등으로부터 들은 다양한 얘기를 전해 드립니다. 또 데이터 기반의 입지, 가격 분석, 미래가치 전망 등 깊이 있는 정보를 제공해 드립니다.
① 알면 쓸모 있는 재건축 용어 사전 1
② 재건축 전후 투자 수익률 비교 분석
③ 알면 쓸모 있는 재건축 용어 사전 2
입주권 vs 분양권
재개발·재건축에서 토지를 소유한 조합원에게는 새 아파트에 입주할 권리를 줍니다. 이를 ‘입주권’이라고 부릅니다. 재건축의 관리처분계획 인가 이후에는 기존 주택에 대한 소유권이 새롭게 입주할 예정인 아파트에 대한 권리로 바뀌게 되는 것입니다. 다시 말해 관리처분계획인가 이후 재건축 아파트를 매수할 때는 입주권을 사는 것과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