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롤로그] 왜 다시 삼성인가
다시 위기라고 합니다. 이번엔 안팎에서 찬바람입니다. 미‧중 패권 전쟁 속에서 글로벌 경기 침체를 만난 미국과 유로존이 휘청거리고 있습니다. 고금리와 물가상승으로 경제에 비상등이 켜졌습니다.
그래서 기업의 위기 극복 리더십이 중요합니다. ‘일등 기업’ 삼성은 국내에서도, 해외에서도 주목 받고 있습니다. 삼성전자 한 회사가 국내 수출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17.7%입니다. 1980년 1%에서 반도체‧스마트폰‧TV를 기반으로 40여 년 만에 이렇게 늘었습니다.
한편으로는 ‘소프트 실험’도 한창입니다. 신(新)인사 제도를 도입해 호칭부터 승진, 평가 등 기업문화를 바꾸고 있습니다. 최근 ‘입사하고 싶은 기업’ 조사에서 네이버‧카카오 등을 제치고 1위를 탈환하면서 자존심을 세웠습니다. 과감한 투자와 채용, 보상, 기업문화 등 ‘인재관리’ 측면에서 삼성을 깊이 있게 들여다보는 이유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