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화 대신 드라마만 봐요…아이는 엄마가 그리웠다

  • 카드 발행 일시2022.05.12

부모 때리고 밥상 엎는 아이, 문제가 뭘까요?

생후 23개월차에 접어든 소원(가명)이 엄마입니다. 저의 고민은 두 가지인데요. 아이가 폭력적 성향을 보이는 것과 말을 전혀 못하는 것입니다.
저희 부부는 맞벌이에요. 저는 아이가 태어난 지 50일쯤부터 주 1일 형태로 근무를 시작했습니다. 양가 부모님이 양육을 분담해주기로 하면서 10개월 이후부턴 근무 스케줄을 주 3일로 늘렸어요.
주중에는 아이가 저희 집과 친가, 외가에서 번갈아 지냅니다. 주말엔 제가 주로 돌보고요. 아이 아빠는 주 1회 휴무인데, 쉬는 날엔 아이와 시간을 보내려 애씁니다. 소원이와 시간을 가장 많이 보내는 사람은 접니다. 그런데 소원이는 외할머니를 제일 따라요. 외할머니가 갓난 아이 때부터 자주 봐줘서 그런 것 같아요.
아이의 폭력성은 20개월부터 드러났습니다. 특히 무언가 주장할 때 심해져요. 마음에 안 들면 밥 먹다 식판을 뒤엎기도 하고요. 훈육하면 물건을 집어 던집니다. 저와 남편을 발로 차고 깨물기도 해요. 아직 말이 트이지 않아 답답해서 그러는 것 같다는 생각도 듭니다.
여러 명이 키우다보니 훈육 방식에는 일관성이 없는 편이에요. 아이가 투정을 부려도 저와 남편은 받아주지 않아요. 울다 지칠 때까지 지켜봅니다. 하지만 외가와 친가에선 무조건 안아주고 달래줘요. 아직 어린 아이인데 강하게 통제해야 하는지, 타이르는 게 맞는지 모르겠습니다. 갈피를 잡을 수 있게 도와주세요.

일러스트=변소라 디자이너

일러스트=변소라 디자이너

소원이가 기분 조절을 못 하고 말이 느린 건 애착 관계가 제대로 형성되지 않았기 때문일 수 있어요. 주 양육자와의 애착 관계가 제대로 형성되지 않으면 뇌 발달이 제대로 일어나지 못할 가능성이 높거든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