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학만 되면 이 가족 떠난다…3박 숙소비로 한 달 사는 꿀팁

  • 카드 발행 일시2024.01.25

한 달 살기, 막상 떠나기 쉽지 않죠. 아이가 너무 어려서, 회사 일이 바빠서, 온갖 이유를 들어 ‘다음’으로 미루고 맙니다. 그런데 아이가 크면 갈 수 있을까요? 회사 일은 언제 한가해지죠?

코로나19 없는 방학, 넘실대는 여행 행렬을 따라 어디든 훌쩍 떠나 한 달쯤 머물고 싶다. 하지만 실천에 옮기는 것은 생각처럼 쉽지 않다. 9년째 국내와 해외 곳곳에서 두 아이와 한 달 살기를 하고 있는 류현미 작가에게 비결을 묻자 이런 질문이 돌아왔다. 그는 “처음이 없으면 다음도 없다”고 강조했다. 한번 맛보면 쉽게 헤어나올 수 없는 장기 여행의 매력을 담아 『내 삶을 바꾸는 조금 긴 쉼표, 한 달 살기』를 쓰기도 했다.

박정민 디자이너

박정민 디자이너

류 작가 역시 첫발을 떼기까진 적잖은 시간이 걸렸다. 첫 한 달 살기 여행지는 2016년 겨울 강원도 양구. 두 아이가 네 살, 두 살 때 예행연습 삼아 친구네 집 근처로 짧게 다녀온 뒤 장기 여행으로 꼭 다시 찾겠다고 결심했다. 하지만 막상 짐을 꾸리려니 걸리는 게 많았다. 3년을 망설인 끝에 첫째 아들이 초등학교에 입학하면서 용기를 냈다. 이후 여름·겨울 방학이면 어김없이 서울을 떠나 다른 도시에서 짐을 풀고 있다.

일하면서 어떻게 한 번도 아니고 열댓 번이나 한 달 살기 여행을 떠났을까? 아이와 함께 장기 여행을 떠나려면 뭘 준비해야 할까? 헬로페어런츠(hello! Parents)는 지난 14일 서울 고척열린도서관에서 그를 만났다. 이번 방학도 강원도 평창에서 한 달 살기 중인 그는 업무차 서울을 찾은 김에 인터뷰에 응했다.

Intro. 아이와 한 달 살기 도전, 첫 스텝
Part 1. 3박 요금으로 한 달 숙소 구하기
Part 2. ‘가족 여행=출장 육아?’ 탈출법
Part 3. 언제, 어디로 가는 게 좋을까

🧳돈 많이 든다? 한 달 학원비면 된다

류현미 작가는 “한 달 살기에 돈이 많이 든다는 건 편견”이라고 말했다. 손품·발품을 팔면 성수기 3박 요금으로 한 달짜리 숙소를 구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는 “숙박비를 제외한 나머지 경비는 평소 쓰는 한 달 생활비면 충분하다”고 했다. “교통비는 사흘을 가든, 한 달을 가든 똑같아서 되려 길게 갈수록 하루 평균 비용을 낮출 수 있다”고 덧붙였다.

정말 3박 요금이면 한 달 숙소를 구할 수 있나요?
2018년 여름 경남 남해로 한 달 살기를 갔어요. 저는 숙소비로 60만원을 썼는데, 같은 해 남해로 놀러 간 지인은 1박에 25만원, 3일간 총 75만원을 냈다고 하더라고요. 오히려 한 달 살기가 더 저렴했던 거죠. 거실과 방·화장실이 따로 있는 숙소를 구해서 그렇지, 원룸은 월 30만원인 곳도 많았어요.
왜 이렇게 가격 차이가 크게 날까요?
짧게 여행을 가면 욕심을 부릴 수밖에 없어요. 이왕 왔으니 좋은 곳에서 자고, 맛있는 걸 먹고 싶죠. 하지만 장기 여행은 숙소를 구하는 관점부터 달라요. 한 달간 살아야 하잖아요. 멋진 공간보다 편히 쉴 수 있는 공간을 찾을 수밖에요. 시간이 넉넉하니 굳이 유명 관광지 가까이 묵지 않아도 되고요. 오히려 마트나 병원 등 편의시설이 근처에 있는지가 중요하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