묻어두면 노후에 돈 번다…반도체보다 3배 커질 ‘이 시장’

  • 카드 발행 일시2023.12.28

머니랩

🔍ETF 연구소

연말정산의 ‘꽃’은 연금입니다. IRP(개인형 퇴직연금)나 퇴직연금계좌에 900만원을 넣어 세액공제를 챙길 계획이신가요. 그렇다면 넣어둔 900만원은 어디에 투자하실 건가요.

요즘 투자자의 선택은 단연 상장지수펀드(ETF)입니다. ETF는 지수나 특정 자산을 추종하도록 설계한 펀드인데, 가입이 번거로운 펀드와 달리 주식시장에서 간편하게 거래할 수 있어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코스피에 있는 주요 기업을 한 번에 담을 수 있는 KODEX200이 대표적이죠. 최근에는 다양한 종류의 ETF가 상장돼 거래 중입니다. 국내 증시에 상장된 ETF 수는 780여 개로, 매달 새로운 ETF가 등장하고 있는 상황을 고려하면 곧 1000개를 돌파할 예정이죠.

이 수많은 ETF 중에 나의 ‘목표수익률’과 ‘투자성향’이 맞는 ETF는 무엇일까요. 🔍머니랩의 [ETF 연구소]는 방대한 ETF의 세계에서 내게 맞는 ETF를 골라 담아 자산과 연금을 불릴 수 있도록 나침반을 제시합니다.

Shutterstock

Shutterstock

누구나 사용할 수 있고 어디에나 있는 AI(AI will soon be everywhere and accessible to everyone).

젠슨 황 엔비디아 CEO가 인공지능(AI)의 미래에 대해 한 말입니다. 챗GPT(Chat GPT)의 등장으로 AI 시대가 본격적으로 열리는 모습입니다. 전문가들은 AI가 반짝하고 잊혀진 수많은 기술처럼 단기 트렌드로 끝나지 않을 거라고 입을 모아 말합니다. 과거 스마트폰과 인터넷처럼 우리 삶을 파고들어 ‘패러다임의 변화’를 이끌어낼 산업이라는 평가죠.

과거 통신 인프라, 인터넷 서비스 발전 단계를 돌이켜 보면 10년간 주가가 크게 우상향했다. 전문가들은 'AI 역시' 10년 이상 갈 패러다임의 변화라고 말한다. 김영희 디자이너

과거 통신 인프라, 인터넷 서비스 발전 단계를 돌이켜 보면 10년간 주가가 크게 우상향했다. 전문가들은 'AI 역시' 10년 이상 갈 패러다임의 변화라고 말한다. 김영희 디자이너

적어도 10~20년 뒤에 꺼내볼 연금. 미래 성장성이 큰 산업에 투자해야 한다는 건 누구나 압니다. 바이오·태양광·자율주행 등 많은 후보군들 중 🔍ETF 연구소가 첫 번째로 살펴볼 ‘미래 성장 분야’는 AI입니다.

ETF연구소가 AI를 고른 이유는 크게 두 가지입니다. ①적어도 10년 안에 10배 이상으로 산업이 커지리란 예측이 나오기 때문이에요. 세계적인 컨설팅 기업인 PwC는 현재 1650억 달러인데, 2030년에는 1조5000억 달러(약 2000조원)까지 커지리라 내다봤어요. 10배 이상 시장이 커지리라 본 겁니다. ②ETF로 투자하기에 적합한 분야이기도 해요. 미래의 애플·마이크로소프트 같은 기업들을 미리 찾아내 투자한다면 ‘베스트’겠지만. 개인 투자자들이 ‘승자’가 될 기업이나 ‘흙 속의 진주’를 찾기란 여간 어려운 일이 아닙니다. 누가 이 분야의 승자가 될지 알 수 없는 만큼 ETF로 다양한 기업에 분산 투자해야겠죠.

실제로 미래에셋자산운용·삼성액티브자산운용·타임폴리오 등 내로라하는 운용사들이 액티브 ETF 승부처로 ‘AI’를 꼽은 상황입니다. 다양한 투자 선택지가 있는 셈입니다.

[STEP1]에서는 투자 결정을 내리기 전 AI 산업의 현주소와 미래를 살펴봅니다. [STEP2]에서는 패시브 ETF vs 액티브 ETF 중 무엇을 고를지 [STEP3]에서는 실제로 액티브 ETF를 운용하는 김남호 타임폴리오 매니저, 정한섭 미래에셋자산운용 수석매니저, 양희창 삼성액티브자산운용 매니저 3인을 만나 운용 전략과 종목 발굴 방법에 대해 상세히 들어 봤습니다. 꼭 ETF를 투자하는 분이 아니더라도 각 운용사의 펀드매니저의 전략과 종목 발굴 방법은 투자에 큰 힌트가 돼줄 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