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순실 일탈 왜 보고 안됐나…어렴풋이 짐작 가는 게 있다 [박근혜 회고록 38]

  • 카드 발행 일시2023.12.27

내가 탄핵당할 무렵 언론에서는 국정농단을 벌인 최서원 원장이 공직자 인사를 좌지우지한 것처럼 보도했다. 하지만 최 원장에게 추천을 받아 임명했던 장차관은 김종 문체부 2차관이 유일하다. 물론 김종 차관도 별도의 검증 과정을 거쳤다. 지금 생각하면 김 차관 한 명 임명도 큰 실수였다고 후회하지만, 최 원장이 마치 모든 인사권을 쥐고 있었던 것처럼 이야기하는 것은 사실 왜곡이라는 점을 분명히 하고 싶다.

나는 대통령이 되기 전부터 문화·예술 등에 관심이 많았기 때문에 펼치고 싶었던 정책도 많았다. 이를 위해 문화부에 국정철학을 힘 있게 추진할 수 있는 인사를 기용하려 했으나 인선이 생각만큼 잘 안되었다. 그러던 차에 이전부터 문화 방면에 관심을 드러냈던 최 원장이 자신과의 사적인 인연은 밝히지 않았지만, 소신껏 일을 잘할 만한 인사가 있다면서 추천한 사람이 김종 2차관이었다. 검증해 보니 경력도 하자가 없고, 나름 전문성을 갖춘 인사였다.

최순실이 추천한 김종·차은택…전문성 있어 임명했지만 

 2016년 12월 7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국정농단 의혹 사건 진상 규명을 위한 국정조사특별위원회 2차 청문회에 참석한 김종 전 문체부 차관(왼쪽)과 차은택 감독. 중앙포토

2016년 12월 7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국정농단 의혹 사건 진상 규명을 위한 국정조사특별위원회 2차 청문회에 참석한 김종 전 문체부 차관(왼쪽)과 차은택 감독. 중앙포토

그렇게 해서 문화부 차관으로 임명한 것인데 그가 최 원장과 개인적 친분이 있는 사이였다는 건 나중에 최 원장 문제가 터진 뒤에야 알았다. 그걸 몰랐던 것도 나의 잘못이지만, 만약 당시에 그런 밀착 관계를 알았다면 절대로 임명하지 않았을 것이다.

김종 2차관은 최 원장의 부탁을 거절하지 못하고 도움을 준 것으로 나중에 알게 됐다. 최 원장의 조카 장시호씨가 삼성으로부터 후원을 받아 세운 한국동계스포츠영재센터에 문체부 예산 6억7000만원을 배정하는가 하면, 김재열 제일기획 스포츠사업 총괄사장을 찾아가 청와대의 관심사라면서 장시호씨를 돕게 했다.

그리고 내가 최 원장의 추천으로 임명한 사람이 차은택 감독이다. 2015년 4월 문화창조융합본부를 설립하면서 이를 끌고 갈 인사를 찾고 있을 때 소개받았다. 그는 예전부터 가수 싸이, 왁스, 조수미 등의 뮤직비디오를 제작해 유명한 인물이었고, 이전에도 대통령 직속 문화융성위원으로서 여러 가지 좋은 아이디어를 낸 적이 있었기 때문에 큰 의심 없이 임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