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울 땐 배당주? 이젠 틀렸다…올해 ‘배당 서프라이즈’ 여기

  • 카드 발행 일시2023.12.11

머니랩

각종 정책과 새로운 혹은 변경되는 제도, 법안 및 뉴스에는 돈 되는 정보가 숨어 있습니다. ‘머니 인 뉴스’는 정책과 뉴스를 파헤쳐 자산을 불리고 지킬 수 있는 정보를 제공합니다.

📍머니인뉴스 23. 달라지는 배당주 투자법

올해는 통신주 배당 투자를 신중히 해야 한다. 배당락 회복이 쉽지 않을 수 있기 때문이다. 이미 분기 배당을 하는 SK텔레콤의 경우 큰 문제가 없을 수도 있다. 하지만 내년부터 분기 배당을 하는 KT의 경우 올해 연말 배당 1960원을 받으려고 들어오는 투자자가 적지 않을 텐데 큰 폭의 배당락 이후 단기간에 회복이 이뤄지지 않을 가능성이 있다. (김홍식 하나증권 연구원)  

통신주는 대표적인 고배당주입니다. 안정적인 수익 구조를 바탕으로 다른 섹터에 비해 상대적으로 높은 배당 성향(당기순이익 중 배당금의 비중)을 유지해 왔기 때문이죠. 올해도 국내 통신 3사는 5% 후반~6%대의 배당수익률(주가 대비 배당금의 비율)을 나타낼 전망입니다. 코스피 전체 배당수익률 평균이 2%도 안 되는 걸 고려하면 매력적인 수치죠.

서울 영등포구의 한 이동통신 대리점 모습. 연합뉴스

서울 영등포구의 한 이동통신 대리점 모습. 연합뉴스

이런 기대감에 연말 즈음이면 통신주 주가는 대체로 좋은 흐름을 나타내곤 했는데요. 올해는 사뭇 다릅니다. 지난 11월 이후 KRX 방송통신 지수 상승률(12월 6일 기준)은 3.13%로 같은 기간 코스피 상승률(9.54%)에 한참 못 미쳤죠. 성공적인 배당주 투자라고 하려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