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용한 집밥에 100만 몰렸다, 유재석 놀란 ‘남창희 실비집’

  • 카드 발행 일시2023.11.07

시작은 갑자기 차린 밥 한 끼였다. 태풍으로 인해 섭외해 둔 식당을 갈 수 없었던 ‘맛있는 녀석들’ 측 전화 한 통에 남창희는 곳간을 털었다. 고봉밥에 부대찌개, 햄버그 스테이크, 박대구이, 배추김치, 총각김치, 동치미, 계란프라이, 팟타이, 만두, 라면, 콜라, 그리고 후식 망고까지. 남창희는 먹성 좋은 유민상, 김준현, 김민경, 문세윤을 위해 쉴 틈 없이 음식을 내왔다. 지인만 알던 그의 요리 솜씨가 만천하에 공개된 순간이다. 4년 전 ‘맛있는 녀석들’ 유튜브에 올라온 이 영상은 300만 조회수에 육박, 웹 예능 ‘남창희 실비집’의 시초가 됐다.

태풍으로 오갈 곳 없는 '맛있는 녀석들'을 집으로 초대해 음식을 대접한 남창희. 사진 '맛있는 녀석들' 유튜브

태풍으로 오갈 곳 없는 '맛있는 녀석들'을 집으로 초대해 음식을 대접한 남창희. 사진 '맛있는 녀석들' 유튜브

남창희는 ‘실비집’(뜬뜬 채널의 한 코너다)에서 매주 손님을 집에 초대해 정성껏 밥을 차린다. 초대 손님은 얼굴을 제대로 보여주지도 않는다. 출연한 교사 부부, 변호사, 응급실 의사, 영화감독, 초등학생 등은 남창희가 만든 요리와 사는 얘기를 나누고 돌아간다. 지난 추석 땐 제작진과 함께 감탄을 자아내는 색 고운 전을 부쳐 먹기도 했다. 모든 레시피는 남창희가 연구하고 주변에서 영감을 받아 완성했다.

이 조용한 콘텐트는 ‘외롭지만 너무 시끄러운 것은 기빨려서 못 보는’ 내향인들의 마음을 사로잡았다. 유명 게스트나 자극적인 요소 하나 없이 남창희 혼자 100만 조회수를 모았다. 뜬뜬 채널 ‘대주주’인 유재석은 “BTS 출연 편 다음으로 많은 댓글이 달렸다”(※‘핑계고’ BTS 슈가·지민 출연 편에는 1만여개, ‘실비집’ 1회에선 8000여개가 달렸다)는 제작진 말에 기뻐했을 정도다. 지난달 말 라디오 방송을 마친 남창희를 만나 이 조용한 열광에 대해 물었다. 그는 ‘실비집’에서처럼 조용하고 조근조근 “달라진 게 하나도 없다”고 답했다.

TMI Q. 한식조리사 자격증에 7번 낙방했다는 이야기는 진짠가요.

사실입니다. 일곱 번 떨어졌고 재도전은 아직 하지 않았습니다. 요리학원에서 배운 대로 요리의 기본을 보여줘야 하는 시험인데, 안일하게 동영상만 보고 도전했다가 떨어졌죠. 다시 따고 싶은 마음도 있긴 한데, ‘굳이 따야 할까’ 하는 마음이 공존하는 상태예요. 내가 자격증을 따서 뭔가를 하려는 건 아니고, 요리에 관심이 있다는 걸 알리고 싶어서 나름대로 자기계발을 시도한 거였거든요. 지금은 여러 예능을 통해 요리를 좋아한다는 걸 많은 분이 알아주시니 굳이 필요 없다는 생각이 들어요.

용어사전📌일러두기
1 뭐하는 사람

다재다능 방송인. 데뷔 24년차임에도 아직 '유망주' 소리를 듣곤 하지만 예능·연기·노래·골프·요리 등 어떤 방송이라도 다 가능한 준비된 인재.
2 왜 인터뷰
유튜브 예능 '실비집'으로 100만 뷰를 달성하고 '요섹남'으로 인지도 급상승. 새로운 전성기를 맞은 남창희를 만나 소감을 물었다.
3 주요 경력, 대표작
·예능
SBS ‘기쁜 우리 토요일’
KBS2 ‘인간의 조건 시즌4’
tvN ‘코미디 빅리그’
SBS PLUS ‘강호동의 밥심’
JTBC ‘한국인의 식판’
유튜브 ‘공부왕찐천재’
유튜브 ‘핑계고’
유튜브 ‘실비집’
KBS 쿨FM ‘윤정수, 남창희의 미스터 라디오’
·드라마
SBS ‘야인시대’
SBS ‘건빵선생과 별사탕’
SBS ‘별에서 온 그대’
tvN ‘미스터 션샤인’
·가수
2019 그룹 조남지대 결성
2022 솔로 데뷔곡 ‘나는 어떠니’ 발매
4 이 인터뷰를 읽어야 할 사람
남창희를 알거나 팬이라면
유튜브 예능 '실비집'을 본 사람
'실비집'의 레시피가 궁금했다면

남창희에게 이상형을 묻자 "잘 맞는 사람, 둘이 있어도 심심하지 않은 사람"이라고 답했다. 사진 티엔엔터테인먼트

남창희에게 이상형을 묻자 "잘 맞는 사람, 둘이 있어도 심심하지 않은 사람"이라고 답했다. 사진 티엔엔터테인먼트

‘요섹남’으로 제2의 전성기를 맞은 소감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