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증시에 찬물만 끼얹은 中…이번 광군절, 믿어도 되겠니

  • 카드 발행 일시2023.11.03

머니랩

머니랩 프리뷰

정보는 돈입니다. 투자자가 금융·자산시장의 이슈와 이벤트를 꿰고 있어야 하는 이유죠. 머니랩이 전문가 5인(그래픽 참조)의 조언을 받아 투자자들에게 꼭 챙겨봐야 할 다음 주의 시장 이슈와 이벤트를 키워드로 정리해 매주 금요일 배송합니다.

지난 2일 한국 증시에는 ‘안도 랠리’가 펼쳐졌습니다. 모처럼 코스피와 코스닥 모두 각각 1.81%, 4.55%씩 큰 폭으로 상승한 채 장을 마쳤습니다. 지난달 31일부터 지난 1일(현지시간)까지 열린 미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라는 큰 파도를 무사히 넘었기 때문인데요. 시장에서 예상한 금리 동결 외에도, 예상보다 덜 매파(통화 긴축)적인 제롬 파월 미 연방준비제도(Fed) 의장의 발언이 호재로 작용했습니다.

큰 산을 넘은 만큼, 다음 주에는 굵직한 경제 이벤트는 없는 상황입니다. 그동안 증시를 출렁이게 했던 미국의 물가·고용·소비 등의 데이터가 발표되지 않아서인데요. 대신 FOMC를 앞두고 묵언 기간을 보냈던 Fed 인사들의 입에 더 관심이 쏠릴 수 있습니다.

중국에도 다시 관심을 가져야 할 수도 있습니다. 중국의 소비자·생산자 물가지수 등 경제 지표가 발표되는 데다, 무엇보다 중국의 민간 소비를 확인해볼 수 있는 중국판 ‘블랙 프라이데이’인 광군절(光棍節·독신자의 날)이 있죠. 머니랩이 선정한 다음 주(11월 6~10일) 시장의 키워드는 ▶‘묵언’ 끝낸 Fed 인사들의 입 ▶미국 국채 입찰 ▶광군절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