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미들 ‘포모 증후군’ 도졌다, 2Q 실적이 주가 받쳐줄까

  • 카드 발행 일시2023.07.21

머니랩

머니랩 프리뷰

정보는 돈입니다. 투자자가 금융ㆍ자산시장의 이슈와 이벤트를 꿰고 있어야 하는 이유죠. 머니랩이 전문가 6명(그래픽 참조)의 조언을 받아 투자자들에게 꼭 챙겨봐야 할 다음 주의 시장 이슈와 이벤트를 키워드로 정리해 매주 금요일 배송합니다.

주가 상승에 나만 소외되면 안 된다는 ‘포모’(FOMO·Fear of Missing Out) 증후군이 다시 시장에 번지고 있습니다. 주가가 치솟으며 투자자들의 심리를 나타내는 CNN 공포탐욕지수(Fear & Greed Index)가 82를 기록하며 ‘극단적 탐욕’ 상태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극단적 탐욕에 진입하면 단기 과열 신호로 보기도 하는데요. 불과 1년 전만 해도 ‘공포’ 단계인 44를 기록했는데 주식 등의 자산을 보는 투자자들의 시선이 그만큼 바뀌었습니다.

다음 주(7월 24~28일)에는 그동안 투자 심리를 좌우해 온 미국의 기준금리 결정 등 굵직한 이벤트가 몰려 있습니다. 기업 실적 발표도 이어지는데요. 산책하러 나간 개(주가)가 주인(기업 실적, 실물 경제)을 앞서거니 하다 결국 주인을 따라가듯, 기업 실적이나 실물 경제가 어느 정도 상황인지 예상해볼 수 있는 기회입니다.

다만 머니랩 자문단은 “이번에 나오는 금리나 실적보다는 전망이 더 중요해진 시점”이라고 입을 모으고 있는데요. 그 이유는 낮은 물가와 상대적으로 좋은 기업 실적 등 올해 2분기 상황은 어느 정도 결론이 났기 때문입니다. 머니랩 자문단이 정한 시장의 키워드는 ▶파월의 입 ▶기업 실적 ▶중국 리스크입니다.

다음주(24~28일) 주요 경제지표·이벤트

다음주(24~28일) 주요 경제지표·이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