막말 서슴지 않는 시진핑 언어…이젠 대입 시험에도 등장했다

  • 카드 발행 일시2023.07.19

제2부: 시진핑의 치국책략(治國策略)

제6장: 대입 시험 등장한 시진핑 언어… 논리보다 감성으로 중국 지배

중국 대입시험인 가오카오(高考)는 매년 6월 초 중국 전역에서 실시된다. 올해의 경우 작문 시험의 제시어로 시진핑의 발언이 나와 주목을 끌었다. 사진 바이두

중국 대입시험인 가오카오(高考)는 매년 6월 초 중국 전역에서 실시된다. 올해의 경우 작문 시험의 제시어로 시진핑의 발언이 나와 주목을 끌었다. 사진 바이두

남의 불을 끄는 것으로 자신을 더 빛나게 할 수 없고, 남의 길을 막는다고 자신이 더 멀리 갈 수 있는 건 아니다.

이 글은 지난 6월 초 중국에서 치러진 전국 대학입학시험의 실제 작문시험 제시어로 나온 것이다. 문제를 낸 중국 교육고시원은 이 문장에 대한 수험생의 생각을 정확한 시각과 분명한 입장, 명확한 문체로 약 800자 내외로 정리하라고 요구했다. 만일 당신이 수험생이라면 어떤 답을 했을까.

우리 사회에선 다양한 작문이 나왔을 것이다. 그러나 중국에서의 모범답안은 대략 정해져 있다. 이 글에서 ‘남’이란 중국, ‘자신’은 미국을 가리킨다. ‘남의 불’은 ‘중국몽(中國夢)’, ‘남의 길’은 ‘중국 발전의 길’로 이해하면 된다. 즉 미국이 중국몽 달성을 방해하고 중국의 발전을 막는다고 해서 미국의 아메리칸 드림이 실현되거나 미국의 패권이 계속 유지되는 건 아니라는 것이다.

대입 작문시험 제시어로 출제된 시진핑 ‘말씀’

아마도 총명한 중국 수험생들은 “미국이 온갖 악랄한 방법으로 중국의 위대한 부흥을 저지하고 있다”고 시대 상황을 진단한 뒤 “중국은 인민의 영수 시진핑(習近平) 국가주석의 탁월한 영도 아래 이 난관을 돌파해 중화민족의 위대한 부흥을 반드시 실현해야 한다”는 답안을 내놓지 않았을까 싶다.

왜?
이 대입 시험에 나온 제시어는 바로 시진핑이 지난 3월 중국 공산당과 세계 정당 고위층 간의 토론회에서 한 발언이기 때문이다.

정치는 곧 말이다. 말로 대중을 설득해 이끌고 간다. 불세출의 영웅을 꿈꾸는 시진핑의 언어는 그의 집권 이후 넘치고 또 넘친다. 연설과 담화, 지시 등 거의 매일 중국 언론을 장식한다. 한데 놀라운 건 시진핑의 말이 이젠 대학 입학시험 문제로 나왔다는 점이다. 이제까지 중국 영도인의 어록 중 대입 시험에 나온 건 마오쩌둥(毛澤東)의 시구(詩句) “진정한 영웅을 보려면 오늘 세상을 보라(數風流人物 還看今朝)”가 유일했다고 한다.

중국 충칭시 기록보관소가 연 ‘중국공산당 충칭혁명사’ 전시회에 나온 마오쩌둥의 시 ‘심원춘-설’. 마오의 호방한 기풍을 담은 것으로 유명하다. 사진 신화망

중국 충칭시 기록보관소가 연 ‘중국공산당 충칭혁명사’ 전시회에 나온 마오쩌둥의 시 ‘심원춘-설’. 마오의 호방한 기풍을 담은 것으로 유명하다. 사진 신화망

이 시구는 마오의 시 ‘심원춘(沁園春, 정원에 스며드는 봄)-설(雪)’의 마지막 부분이다. 중국 중학교 어문 교재에 실려 있기도 해 시험 문제로 나온다고 해서 그리 놀랄 일은 아니다. 그러나 올해 시험 문제는 시진핑 어록에서 두 문장을 골랐다. 다른 한 제시어는 아래와 같다. “꽃 한 송이 핀다고 봄이 온 건 아니다. 온갖 꽃이 펴야 뜰에 봄이 가득한 것이다. 만일 세상에 한 종류 꽃만 있다면 이 꽃이 아무리 아름다워도 너무 단조롭지 않나.”

이 말은 시진핑이 2014년 3월 세계 각 문명의 교류를 강조하기 위해 한 것이다. 자, 이처럼 대입 시험에 시진핑 어록이 등장하면 중국에 어떤 일이 벌어질지는 자명하다. 시진핑 어록 학습 열기가 하늘을 찌를 게 분명하다. 일각에서 나오는 “정치가 교육을 침범했다”는 정도의 비판은 한가해 보인다. 시진핑의 ‘말씀’은 이제 중국 전역을 뒤덮고 모든 중국인의 사고 지배에 나선 것이기 때문이다.

시진핑 정치 언어의 두 가지 특징

우리가 시진핑의 언어를 주목해야 하는 이유다. 시진핑의 말은 어떤 특징을 갖나. 또 어떻게 중국을 지배하나. 시진핑의 정치 언어 특징과 관련해선 대만의 중국정치평론가 바이신(白信)의 분석을 참고할 필요가 있다. 바이신에 따르면 시진핑의 정치 언어는 크게 두 가지 특징을 갖는다.
첫 번째는 마오쩌둥을 닮았다는 점이다. 이와 관련, 가장 눈에 띄는 건 중국 고전(古典) 인용이 눈에 띄게 많다는 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