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자 전성기’가 불편한 그들…양자경 일침은 그래서 옳다

  • 카드 발행 일시2023.03.24

World View

여성들이여, 누구든지 당신에게 전성기가 지났다고 말하게 두지 마세요(Ladies, don’t let anybody tell you’re ever past your prime).

지난 12일(현지시간) 오스카 트로피를 거머쥔 배우 양쯔충(楊紫瓊·양자경, 영어명 미셸 여)의 일침이다. 1980~90년대 홍콩 액션영화로 스타덤에 올랐던 그는 영화계 데뷔 40년 차인 올해 아시아 첫 아카데미 여우주연상의 주인공이 됐다. 올해 예순 살 여배우는 “나 아직 전성기야!”라고 외치는 듯했다.

그러나 이로부터 불과 몇달 전, 캐나다에선 CTV 내셔널 뉴스의 여성앵커 리사 라플람메(58)가 “코로나19 기간에 머리 염색을 하지 않았다”는 이유로 해고됐다. 35년간 CTV에서 활약한 라플람메는 백발로 뉴스를 진행하다가 기습적으로 해고 통보를 받았다. 회사 측은 ‘백발 해고’ 의혹을 부인했지만, “CTV의 임원이 그의 흰 머리를 지적했다”는 폭로 보도가 나왔다.

나이 든 여성은 전성기가 지난 것일까. 일하는 여성들이 대폭 늘어나고 저출산·고령화로 인해 고령 여성 노동인구의 비중이 커지는데도 종종 이들은 ‘퇴물’로 취급받기 일쑤다. 심지어 미국 대선판에도 ‘여성 나이와 전성기’를 둘러싼 논쟁이 벌어졌다. 이와 관련, 영국 일간 가디언의 칼럼니스트인 조이 윌리엄스는 지난 13일 “미셸 여가 옳다. 전성기를 지나는 여자는 없다”는 제목의 칼럼으로 이 같은 사회 인식을 꼬집었다. 과연 우리 사회는 이 같은 ‘일침’을 받아들일 준비가 돼 있을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