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거운동, 팔순에 가능합니까…바이든에 날아든 ‘상소문’

  • 카드 발행 일시2023.02.17

World View

미국 대선(2024년 11월 5일)을 2년 가까이 앞두고 나이와의 싸움이 벌어지고 있다. 미국에선 1968년 대선 이후 현직 대통령이 자발적으로 재선을 포기한 경우가 없었다. 조 바이든 대통령 역시 4월께 재선 도전을 공식 발표할 것으로 예상된다. 그런데 바이든 대통령(1942년 11월 20일생)은 미국 나이로 현재 80세다.

그를 향해 출마를 재고해 달라는 ‘상소’가 잇따르고 있다. 첫째는 여론조사 형태다. 민주당원 또는 민주당 성향의 무당파 대상 여론조사에서 절반 이상(58%)이 민주당 대선후보로 “바이든이 아닌 사람”을 원했다(워싱턴포스트· ABC 여론조사). 절대다수(77%)는 바이든이 “매우, 상당히 많이 성취했다”고 평가하면서도 재선은 안 된다는 이중적 태도를 보였다.

둘째는 언론 기고다. 뉴욕타임스(NYT)는 이달 초 사흘에 한 번꼴로 ‘출마 반대’ 칼럼을 실었다. 2020년 대선에서 바이든을 공개 지지한 매체라는 점에서 예사롭지 않다. 미셸 골드버그 NYT 칼럼니스트의 지난 6일자 “바이든은 위대한 대통령이다. 그는 출마해선 안 된다”는 칼럼은 바이든이 이쯤에서 물러나야 진정 위대하다는 평가를 받을 것이라고 압박했다. 왜 ‘불출마 상소문’을 올렸는지 들어 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