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범한 아이, 평범하게 만드는 양육 스타일은?

  • 카드 발행 일시2022.07.28

초등학교 1학년(만 7세) 여자아이, 라윤이(가명) 엄마입니다. 저희 딸은 수학이랑 과학을 좋아해요. 영재 수준까진 아닌 것 같지만, 학습 능력이 또래보다 뛰어난 편입니다. 아이의 능력을 잘 키워주고 싶은데 어떻게 이끌어 주면 좋을지 고민이에요. 좋은 성적을 바라는 게 아닙니다. 사고의 폭을 넓혀주고 싶어요.
라윤이는 학원 다니는 걸 원치 않아요. 그래서 집에서 저와 문제집으로 공부합니다. 문제집은 제가 직접 만들어요. 시중에 파는 초등 1학년 연산 문제집은 문제가 많아서 인지, 보는 것만으로도 힘들어하더라고요. 그래서 글자는 크게, 문항 수는 줄여서 제가 A4용지에 따로 정리합니다. 초등 1학년 2학기 과정을 곧잘 따라 와요. 하루 1~2장 정도 푸는데, 90% 이상 맞추고요. 제가 만든 문제집도 첨부할 테니 전문가의 시각으로 검토해주세요.
최근에는 영국 BBC방송의 숫자 교육 프로그램 ‘넘버블록스(Numberblocks)’에 빠져있어요. 하루 1~2시간 정도 이 영상을 보는데요, 이 프로그램으로 짝수와 홀수, 곱셈과 나눗셈 등 기초 연산까지 익혔어요.
독서도 상상력을 요구하는 내용보단 현실적이고, 정보가 담긴 책을 주로 봅니다. 그래서인지 주로 사실에 근거해 말해요. 예를 들어 제가 “구름이 솜사탕처럼 먹고 싶게 생겼네”라고 하면, 라윤이는 “구름은 수증기라서 아무 맛도 안 날 거야, 먹을 수도 없어”라고 대답합니다.
아이의 기질은 예민한 편인 것 같아요. 라윤이가 만 3년 2개월 되던 때 상담센터에서 검사한 적이 있습니다. 그 무렵 아이가 아침마다 어린이집에 가기 싫다고 울었거든요. 스트레스를 많이 받았는지 손톱 가장자리를 피가 날 정도로 뜯었어요. 상담 센터는 별다른 문제가 발견되지 않았다고 했어요. 다만 엄마를 많이 좋아하니 함께 하는 시간을 늘리면 좋겠다고 하더라고요. 상담 센터의 조언을 듣고 고민 끝에 퇴사했는데, 제가 회사를 관두고 3일 만에 아이의 문제 행동이 사라지더군요. 이후 재취업했지만, 예전보다는 아이와 함께 있는 시간이 많습니다. 하지만 지금도 아이가 불안하거나 심심하면 손톱을 종종 물어뜯습니다. 우리 아이에게 맞는 교육법은 무엇일까요?

그래픽=변소라 디자이너

그래픽=변소라 디자이너

제가 보기에 라윤이는 정말 똑똑한 아이 같은데, 어머니는 영재까진 아닌 것 같다고 하셨어요. 아이의 발전 가능성을 과소평가한 건 아닐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