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대건축’
검색결과
-
에메랄드를 왜 직각으로 세팅했을까…까르띠에 네크리스의 비밀 [까르띠에 디지털 도슨트⑤]
중앙일보와 서울디자인재단이 공동 주최하는 전시 ‘까르띠에, 시간의 결정(Cartier, Crystallization of Time)’이 지난 1일 개막, 6월 30일까지 서울
-
재산 탐냈다면 보물 잃었다, 간송이 지켜낸 위대한 유산 유료 전용
요즘 서울 성북동 간송미술관은 2년 만에 열린 ‘간송의 보물 곳간’을 들여다보려는 관람객으로 북적입니다. 1938년 세워진 보화각이 1년7개월간 보수·복원 공사를 마친 것을 계기
-
경운궁 중심 방사상 도로 설계…당시 도쿄에서도 못한 일
━ [근현대사 특강] 1896년 서울 도시 개조 사업 종로 2가 한성전기회사(보신각 근처 현 장안빌딩 자리) 일대.(카를로 로제티, 『한국과 한국인』, 1904) 한성부는
-
간송미술관 ‘보화각’ 돌아왔다…"1500원에 설계" 86년전 친필 기록도
간송미술관 보화각 재개관을 맞아 처음으로 공개된 간송의 일기대장. 일종의 가계부로 당시 유물 구입 등 지출 내역을 꼼꼼히 기록했다. 권혁재 사진전문기자 1938년 중일전쟁의
-
[김봉렬의 공간과 공감] 중화적 우주관의 상징, 천단
김봉렬 건축가·한국예술종합학교 명예교수 하늘은 둥글고 땅은 네모나며, 중화는 땅의 중심이고 황제는 하늘의 아들(천자)로 하늘에 제사를 지낼 권리와 의무가 있다. 고대부터 중국인들
-
189캐럿 오팔도 나온다…쉽게 볼 수 없는 까르띠에 보물들 [까르띠에, 시간의 결정]
━ 프랑스 럭셔리 브랜드의 진수 ‘까르띠에, 시간의 결정’의 전시장 모습. 오랜 시간을 머금은 일본 오야석이 채석장처럼 거친 느낌을 연출해 내고 있다. 불상 제작 장인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