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ssue 1. 대통령에 달렸다는데···안전벨트 부터 단단히 매자

이틀이 지났다. 포연(砲煙)이 걷힌 선거판은 희생자들과 책임자들을 가리는 작업부터 시작한다. 정권을 심판한 국민과 언론은 하나같이 대통령의 책임을 묻는다. 최종 책임이 누구에게 있는지 잘 알기 때문이다. 그런데 대통령은 직접 말하지 않는다. 최악의 총선 참패에도 로 시작되는 56자 대국민 메시지를 비서실장을 통해 발표한 것이 전부다. “앞으로 열심히 하겠다”는 수준의 메시지는 사실상 침묵이다. 총선 참패가 지난 1일 의료 현안 대국민담화보다 가벼운 사안이라서일까.

어제 선거 결과 분석에 집중했던 신문들은 오늘부터는 총선 이후 전망과 해법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좌파, 우파 구분 없이 모든 매체들이 사설과 칼럼을 통해 대통령의 책임을 묻고 국정쇄신을 주문한다. “윤 대통령, 국정운영 기조 바꾸라는 민심에 응답해야”(한겨레), ”윤 대통령, 당장 이재명 대표부터 만나 ‘불통 국정’ 풀어라”(한국일보)처럼, 윤 대통령을 지목한 사설들을 싣고 있다. ‘나라 위기 극복 위한 여야 협치가 총선의 명령이다’라는 제목의 중앙일보 통단 사설은 말하자면, ‘모범답안’이다. 대통령의 책임을 강조하면서 ‘협치’를 해법으로 제시한다.

그러나 이런 언론의 주문을 대통령이 어떻게 받아들일지는 미지수다. 선거결과로 회초리를 매섭게 맞은 만큼 표심을 따를 것이라는 희망과 낙관은 여전히 존재한다. 그러나 그간의 대통령의 언행과 선택, 맞수인 야당의 실체를 감안할 때 ‘협치’가 쉽지 않을 것이라는 전망도 만만치 않다. 조선일보 양상훈 주필은 “윤 대통령 부부, 모든 문제의 시작과 끝’이라는 칼럼을 통해 “윤 대통령과 이재명 대표 등의 성격과 여건을 보면”이라는 단서를 붙여 비관적 전망을 내놓는다.

아무튼 모두가 용산을 쳐다보는데, 대통령의 침묵은 하루, 이틀 넘어가고 있다. 야당은 특검부터 벼르는등 기세가 등등하다. 그러니 이제, 안전벨트부터 단단히 매고볼 일이다.

-Pick! 오늘의 시선

중앙일보 사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