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은숙 스타일: 아, 이 소리는 뭐지?
」 ‘더 클래식’ 5회의 주인공은 작곡가 진은숙(63)입니다. 음악 팬들의 진심 어린 충고가 벌써 들리는 듯합니다.
‘뭐, 현대음악?’ ‘아름다운 부분은 하나도 없으면서 끽끽거리는 그 작품들?’ ‘다시 연주자를 다뤄줘요!’
하지만 저는 용기 있게 진은숙을 소개해 드립니다. 그의 음악에는 황홀한 순간이 있기 때문입니다.
‘어, 지금 이 소리 뭐지?’ ‘왜 한 번도 못 들어본 음향이 나오지?’
편견을 버리고 지금 들려오는 소리를 그대로 느끼시면 됩니다. 찬찬히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무엇보다도 진은숙 작곡가가 대중 강연에서 한 말부터 소개해 드립니다.
“서양, 특히 독일어권에서 1950년대부터 해왔던 ‘현대음악’은 실패했다고 생각합니다.”(2002년)
우리가 알레르기 반응을 보이는 그 어려운 음악의 실패를 인정하고 다시 시작한 음악입니다. 새로운 아름다움이 있습니다. 지금부터 살펴보시지요.
오늘은 퀴즈로 시작해 보겠습니다. 다음 중 작곡가 진은숙에 관한 설명이 아닌 것을 골라 보세요.
① 시사평론가 진중권의 누나다.
② 전 세계에서 이틀에 한 번꼴로 작품이 연주된다.
③ 2024년 1월 상금 약 3억6000만원의 작곡상을 받았다.
④ 베를린필이 진은숙만의 작품을 모아 앨범을 냈다.
⑤ 한국의 정서로 이름을 알린 세계적 작곡가다.
한때는 진은숙을 설명할 때면 늘 동생인 진중권(61) 전 동양대 교수의 이름이 거론됐죠. 그들은 경기도 파주의 개척교회 목사였던 아버지 밑에서 함께 자랐습니다. 2번도 참입니다. 음악 출판사(부시 앤 호크스)에 따르면 2023년 그의 작품은 전 세계에서 151회, 약 2.4일마다 한 번씩 연주됐습니다. 상금 25만 유로의 에른스트 폰 지멘스상, 베를린필의 음반 2장 발매도 사실입니다. 베를린필이 현대음악 작곡가의 이름으로 음반을 낸 것은 역사상 두 번째라고 합니다.
5번은 마치 맞는 내용 같지만 아닙니다. 진은숙은 ‘자, 변방의 나라에서 온 여성 작곡가의 작품을 들어 보자’와 같은 뻔한 기대를 무참히 무너뜨리면서 명성을 쌓아왔습니다. 1985년 스물 네 살부터 독일에 살고 있는 그는 한국적·동양적인 음악에 매달리지 않습니다. 스승의 스승인 윤이상(1917~95) 작곡가와는 달리, 한국에서도 한국 음악(국악)을 들으며 성장하지 않았죠. 진은숙은 한국·동양에 대한 상투적 이미지에 거부감을 가집니다.
그럼 진은숙의 작품은 왜 인기가 많을까요. 어떤 점이 그 음악의 매력이며, 왜 베를린·뉴욕·LA·런던 같은 곳에서 그에게 새 작품을 위촉하고, 자꾸만 연주하는 걸까요.
결론부터 말하면 ‘처음 들어보는 소리’ 때문입니다. 진은숙은 독자적 판타지를 위해 수없이 다양한 소리를 만들어냅니다. 피아노·바이올린 같은 악기에서 새로운 소리가 납니다. 또 신용카드로 피아노를 긁고, 타악기 주자에게 부엌 쓰레기통을 쥐어줍니다. 이제 세상에 없었던 진은숙 사운드를 탐험해 보겠습니다.
※이번 회는 손민경 하버드대 음악학 박사 후 연구원의 도움을 받았습니다.
환상적 사운드 조각들
오케스트라와 바이올린이 함께하는 협주곡입니다. 시작 부분에서 ‘어, 이상하다?’ 하면서 어디서 나는지 찾게 되는 소리가 있을 겁니다. 고요히 퍼지는 이 소리를 한번 들어 보세요. 마치 요가 수업에서 들려오는 사운드 같은, 명상적이고 정적인 소리입니다. 도대체 어떤 악기가 이런 웅얼대는 소리를 내는 건지 오케스트라 내부를 두리번거리게 됩니다.
〈처음부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