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유·기저귀 팔겠다고 로켓배송 한 거 아니거든

  • 카드 발행 일시2023.08.11

Today's Topic,
생수·기저귀 팔려고 로켓배송 했겠어?

‘프레이밍’(framing)은 기업의 중요한 능력입니다. ‘남이 나를 보는 시각’을 설정하는 것인데, 물론 홍보와 마케팅 능력이 필요하고, 궁극적으로 성과가 받쳐줘야 합니다.

요즘 쿠팡에서 이런 모습이 보입니다. 생수·기저귀·학용품 등을 로켓배송해주며 ‘학부모의 친구’ ‘주부의 친구’로 자리매김했던 쿠팡이 요즘은 ‘패션’ ‘가전’ ‘뷰티’ ‘럭셔리’를 자주 언급합니다.

김범석 쿠팡Inc 이사회 의장은 ‘한국의 온라인 미개척지가 얼마나 넓은가!’를 매번 외치는데요. 지난해 3분기 흑자 달성 이후부터는 ‘쿠팡의 영토 확장은 어디까지 가능할까’를 커머스 업계 전체가 진지하게 생각해 보는 분위기입니다. 이건 쿠팡뿐 아니라 국내 유통업 전반에 영향을 줄 테니까요.

🧾목차

1. 김범석이 ‘패션’ ‘가전’을 강조하는 이유
2. 배민·컬리·쿠팡도… ‘휴대폰’ ‘화장품’ 파네?
3. 버티컬 커머스는 무엇으로 사는가

한호정 디자이너

한호정 디자이너

1. 김범석이 ‘패션’ ‘가전’을 강조하는 이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