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 자꾸 발을 핥는 걸까요…강아지가 보내는 위험 신호

  • 카드 발행 일시2023.06.27

🐾 이세원의 24시 랜선 동물병원

발을 심하게 핥는 우리 댕댕이, 왜 그럴까요?

① 가장 흔한 원인은 ‘습진’입니다. 산책 후에는 물티슈로 닦지 말고 물과 전용 세제로 반려견의 발을 깨끗하게 씻긴 뒤 꼼꼼하게 말려주세요.
② 발을 핥는 행동과 함께 한쪽 다리를 절룩거린다면 발의 ‘상처’가 원인일 수 있습니다. 병원을 찾아 상처의 원인을 파악하고 치료해야 합니다.
③ 식이나 꽃가루, 곰팡이 등의 알레르기나 벼룩, 옴 같은 기생충 감염으로도 발을 핥을 수 있습니다. 이 경우 알레르기 원인을 찾아 제거하거나 기생충 구충이 필요합니다.
④ 분리불안이나 강박장애 증상 중 하나로 발을 핥을 수 있습니다.

강아지가 발을 너무 심하게 핥는데 뭐가 문제인 걸까요?

수의대 다닐 때부터 지금까지 참 많이 받는 질문입니다. 반려견 보호자라면 강아지가 마치 발바닥에 꿀 발라놓은 것처럼 맛있게 핥는 모습을 본 적이 있을 겁니다. 사탕 먹듯 맛있게 발바닥을 핥아 보호자들 사이에서 흔히 ‘발사탕’이라고도 불리죠. ‘사악~ 사악~’ 발 핥는 소리 또한 참 익숙하실 겁니다. 심한 아이는 바닥이 흥건해질 때까지 발을 핥는 경우도 있습니다. 발바닥이 진짜 꿀맛은 아닐 텐데, 우리 강아지들 왜 이렇게 열심히 발을 핥는 걸까요?

간혹 강아지가 발사탕 먹는 것을 고양이가 그루밍하는 것처럼 대수롭지 않게 여기는 분들이 계십니다. 하지만 강아지가 발을 과도하게 핥는다면 분명 어딘가 문제가 있는 겁니다. 게다가 강아지가 과하게 발을 핥는 행동을 방치하면 발바닥이 까져 피가 날 뿐만 아니라 상처 부위에 감염이 발생하는 등 2차 문제가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그렇다면 강아지가 발을 과하게 핥는 이유는 무엇일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