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도 눈물 닦아주는 당신, 댕댕이 속눈썹 살펴보세요

  • 카드 발행 일시2023.05.23

🐾 이세원의 24시 랜선 동물병원

강아지 얼굴에 눈물자국, 없앨 수 있을까요

① 강아지가 평소 눈물이 많다면 속눈썹을 살펴보세요. 속눈썹이 안구를 찔러 눈물이 과다하게 나거나 코 눈물관이 막혀 눈물이 배출되지 않는 문제일 수 있습니다. 이 경우 시술을 통해 증상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② 눈물 외에 과도한 눈곱이나 충혈, 눈을 긁는 행동을 반복한다면 안구질환일 가능성이 있습니다. 내원해 정확한 원인을 찾아야 합니다.
③ 강아지 눈물 관련 영양제는 눈물 속 착색 유발 물질을 줄여 눈물자국 개선에 도움이 될 순 있지만, 증상이 심할 경우 동물병원에 내원해 근본적인 원인을 찾는 것이 좋습니다.

오늘은 응급한 증상은 아니지만 많은 보호자가 고민하는 ‘강아지 눈물자국’에 대해 알아볼까 합니다. 통증을 동반하는 질병은 아니지만, 반려견이 눈물을 많이 흘리는 것을 방치하다 보면 눈 주변 피부색이 변하거나 털이 축축한 상태가 유지되며 곰팡이 감염으로 진행돼 냄새가 나거나 색이 더 진하게 변하기도 합니다. 그 때문에 많은 보호자님이 수시로 강아지 눈물을 닦아 주며 눈물이 나거나 눈물자국을 완화하는 데 좋다는 사료나 영양제를 찾아 먹이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강아지 눈물 분비가 비정상적으로 많아지는 증상을 ‘유루증(Epiphora)’이라고 합니다. 유루증의 원인은 크게 두 가지로 꼽힙니다. 첫째는 눈이 자극돼 눈물이 과도하게 분비되는 경우, 둘째는 눈물 배출이 원활하게 이뤄지지 못해 넘치는 경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