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곳엔 늘 영웅이 탄생했다…잔혹한 천국, 아멘코너

  • 카드 발행 일시2023.03.31

골퍼들에게 마스터스가 열리기 전에 봄은 오지 않는다고 합니다. 세계 최고 선수들은 물론 주말 골퍼들이 동경하는 무대, 마스터스 토너먼트. 4월 6일 미국 조지아주 오거스타 내셔널 골프 클럽에서 개막하는 마스터스의 모든 것을 생생하게 전해드립니다.

마스터스 토너먼트가 열리는 4월 초, 미국 조지아주 오거스타의 오거스타 내셔널 골프장의 층층나무는 꽃망울을 맺고 철쭉·개나리·목련이 흐드러진다. 오거스타 내셔널의 페어웨이는 새로 깐 녹색 카펫처럼 말끔하고 그린은 비단결 같다. 노란색 미국 지도에 꽂힌 마스터스의 깃발은 골프를 상징하는 아이콘이다. 골퍼들은 오거스타 내셔널을 “깃발 꽂힌 천국”이라고 한다. 그 천국에서 가장 아름다운 곳이 아멘코너다.

그러나 골프코스에서 아름다운 곳은 위험하다. 개울과 바람이 휘감아 돌고, 높이 솟은 조지아 소나무와 빽빽한 갤러리가 둘러싼 아멘코너는 압박감이 가장 심한 곳이다. 영웅이 탄생하기도 하지만 대다수 골퍼의 꿈이 사라지는 곳이다.

아멘코너는 마스터스가 열리는 오거스타 내셔널 골프장의 11~13번 홀을 말한다. 골프에서 가장 유명한 연속된 3홀이다. 그런데 첫 마스터스가 열린 1934년, 이 홀들은 11~13번이 아니고 2~4번 홀이었다.

설계자인 알리스터 매켄지와 창립자인 보비 존스는 멋진 홀들을 앞쪽에 배치했다. 그러나 이곳은 골프장의 가장 낮은 지역이어서 기온이 상대적으로 낮고 나무도 많아 해가 늦게 든다.